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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진 《최승대 시인-불청객》

박성진 시인 문학평론가

by 박성진

박성진 문화평론가


〈불청객〉

시인 최승대


오늘은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했다


몸이 먼저

편지를 쓴다


계획은

책상에 남기고

나는 이불 안으로

몸을 접었다


숨 쉬는 일

밥 한 숟갈

잠에 드는 일이


이렇게

삶의 안쪽이라는 걸

아파서야 알았다



이 시에서 아픔은 사건이 아니라 도착이다. 삶의 바깥에서 계획을 세우고 의지를 호출하던 화자는, 어느 날 문득 삶의 안쪽으로 밀려 들어온다. 그 밀려듦의 이름이 ‘아픔’이다. 아픔은 초대받지 않았다. 그래서 제목은 ‘불청객’이다. 그러나 이 불청객은 파괴자가 아니라 길잡이다. 시는 그 사실을 낮은 목소리로, 그러나 단단하게 말한다.


첫 연에서 화자는 실패를 말하지 않는다.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했다”는 고백은 무능의 선언이 아니라 질서의 전환이다. ‘하고 싶은 일’이 삶의 중심이던 시간이 끝났음을 알리는 신호다. 그다음 연에서 “몸이 먼저 / 편지를 쓴다”라고 말할 때에 주체의 자리는 이미 이동한다.

말하던 ‘나’는 물러서고, 몸이 전면에 선다. 이 시에서 몸은 단순한 육체가 아니다. 몸은 삶의 비상 연락망이며, 의식보다 먼저 반응하는 내면의 문장이다.


“계획은 / 책상에 남기고”라는 구절은 현대인의 초상이다. 계획은 책상 위에서 빛나지만, 삶은 침대 안으로 접혀 들어간다. ‘몸을 접었다’는 표현은 패배가 아니라 보호에 가깝다. 상처 난 동물이 몸을 말아 체온을 지키듯, 화자는 삶을 살기 위해 잠시 삶을 접는다. 이 접힘은 도피가 아니라 유지다. 삶을 계속하기 위한 최소한의 동작들이다.


시의 중심부에 이르면 목록이 등장한다.

“숨 쉬는 일 / 밥 한 숟갈 / 잠에 드는 일.” 이 세 가지는 평소엔 삶의 배경음에 불과하다. 그러나 아픔이 오면 배경이 전면이 된다.

이 시는 위대한 깨달음을 외치지 않는다. 대신 사소함의 위대함을 회복한다. 숨 쉬는 일과 밥 한 숟갈, 드는 것, 잠드는 것들이야말로 삶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화자는 아파서야 배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파서야’라는 시간 부사에 해당한다. 깨달음은 사유의 결과가 아니라 통과의 결과다. 생각해서 아는 것이 아니라, 견뎌서 알게 된다. 이 시의 사유는 철학적 체계가 아니라 체험의 침전이다. 삶의 안쪽은 추상적인 내면이 아니다. 그것은 숨이 붙어 있고, 밥이 넘어가며, 잠이 찾아오는 자리다. 삶의 중심은 언제나 몸이 지키고 있었다는 고백이, 이 시의 가장 깊은 진실이다.


형식 또한 내용에 충실하다. 짧은 행, 단정한 호흡, 군더더기 없는 문장. 과장도 수사도 없다. 이 절제는 아픔의 미학이다. 아픈 사람은 장황해지지 않는다. 말은 줄어들고, 의미는 깊어진다. 시는 그 상태를 정확히 재현한다. 그래서 이 시는 ‘잘 쓴 시’라기보다 정직한 시에 가깝다.


‘불청객’은 결국 삶을 방해하지 않는다. 오히려 삶을 정리한다. 무엇이 본질이고, 무엇이 문제였는지를 가려낸다.

계획은 남고, 몸은 안으로 접히며, 호흡과 밥과 잠이 남는다. 그렇게 삶은 가장 작은 단위로 환원된다. 그러나 그 환원은 빈곤이 아니라 정수다. 삶이 가장 삶다워지는 순간은, 아이러니하게도 아픔 속에서다.


이 시를 읽고 나면 독자는 묻게 된다. 나는 아직 삶의 바깥에 서 있는가, 아니면 삶의 안쪽으로 들어와 있는가. 그리고 안쪽에 들어왔을 때, 나는 무엇을 지키고 있는가. 이 시는 답을 주지 않는다. 대신 한 가지 확신을 남긴다. 삶의 가장 깊은 자리는 언제나 조용하고, 작고, 몸 가까이에 있다는 사실이다.


그래서 이 시는 위로를 말하지 않으면서도 위로가 된다. 견뎌온 사람만이 알아볼 수 있는 온도인 것이다.

삶의 안쪽을 가만히 데워주었다.

불청객처럼 찾아온 아픔이, 어느새 삶을 다시 살게 하는 안내자로 남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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