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 올라간 아이스크림 케이크 먹어볼래요?

#트렌드 #이색협업

by 빨레터

트렌드를 짚어주는 뉴스레터 무료로 받아보기>




11 1.png 출처 CU


지난해 편의점 CU가 대한제분, 수제맥주 브랜드 세븐브로이와 함께 출시한 ‘곰표 밀맥주’ 기억하시나요?

‘이게 무슨 조합일까?’ 싶었던 밀가루 회사 곰표와 수제맥주의 콜라보였는데요.

의외의 콜라보가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초도물량으로 선보인 곰표 밀맥주 10만 개가 3일 만에 완판될 정도였습니다. 게다가 지난 10월 기준 곰표 밀맥주의 누적판매량은 2,500만 개를 넘어섰습니다. 카스, 테라, 하이네켄 등을 제치고 CU 맥주 매출 1위에 곰표 밀맥주가 오르기도 했고요.


곰표 밀맥주가 쏘아올린 공이었을까요?

2.jpg 출처 뉴시스


제2의 곰표맥주를 노린 콜라보 제품들이 줄줄이 출시되었습니다. 구두약, 골뱅이, 불닭 등 이색적인 콜라보 맥주들이 쏟아졌어요. 그도 그럴 것이, 이색적인 수제맥주를 출시하면 곧 매출 성장으로 이어졌거든요.



‘곰표 밀맥주’를 출시한 CU는 출시 전인 2020년 대비 수제맥주 매출이 무려 498% 늘었고, 세븐일레븐에서 껌 브랜드 ‘쥬시 후레쉬’와 콜라보한 ‘쥬시후레쉬맥주’를 선보인 이후 세븐일레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7% 늘었습니다.


3.jpg 출처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진라면 + 맥주


수제맥주 스타트업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어메이징)은 오뚜기의 대표 라면 브랜드인 ‘진라면’과 협업한 ‘진라거’를 출시했습니다. 진라면과 잘 어울리는 맥주라는 점을 내세웠죠.


이색협업 열풍은 맥주 업계뿐만이 아닙니다. 에어드레서가 올라간 케이크 들어보셨나요?



33 1.png 출처 삼성뉴스룸

에어드레서+ 아이스크림 케이크


삼성전자는 ‘뽀롱뽀롱 뽀로로’ 제작사 아이코닉스, 배스킨라빈스와 함께 비스포크 에어드레서 미니어처가 장식된 ‘루피의 드레스룸’ 아이스크림 케이크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3벌의 루피 옷도 제공해서 이를 직접 에어드레서에 넣는 재미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출시 2주 만에 1만 개 이상이 팔렸고, 삼성전자는 에어드레서가 여름철에 사용하기 더 좋은 가전이라는 점을 아이스크림 케이크 위에 에어드레서를 올리면서 직관적으로 홍보할 수 있었죠.


5.jpg 출처 이랜드


이 외에도 의류브랜드 스파오와 도넛 브랜드 노티드가 콜라보한 스파오x노티드 파자마컬렉션, 빙그레 캔디바와 휠라가 협업한 ‘휠라X빙그레 캔디바 콜라보 컬렉션’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콜라보 제품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새로운 팬덤 확보

이전에는 오로지 제품의 혁신에만 주력했지만, 제품 혁신에는 한계가 있었는데요. 이렇게 다른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팬덤을 끌어오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MZ세대가 좋아하는 브랜드의 이미지로 탈바꿈하고, 대중에게 인지도를 높이기도 하고요.


소비자가 직접 입소문!

특히 요즘 세대에게 SNS 인증은 일상이나 마찬가지인데요. 이색적인 브랜드 모습에 소비자들이 SNS에 인증을 하면서 입소문이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SNS 채널을 통해 소비자 대상 이벤트를 연계하기도 훨씬 수월해요.



식지 않는 콜라보 제품 열기가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 니즈와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모양새입니다. 브랜드의 새로운 브랜딩 전략으로 눈여겨볼 만한 지점입니다.





트렌드를 짚어주는 뉴스레터 무료로 받아보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MZ세대 투자 트렌드.zip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