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원격수업, 재택근무 등 삶의 다양한 부분에 변화가 있었는데요.
무엇보다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던 HMR(가정간편식) 산업이 코로나 사태 이후 수요층이 확대되며 성장했습니다. 오늘은 HMR의 고급화 버전으로 최근 더욱 성장한 RMR식품에 대한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RMR은 Restaurant Meal Replacement의 약자로 유명 셰프나 식당의 식품을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 밀키트입니다.
내식에 대한 수요 증가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식을 하는 사람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생긴 변화인데요.
RMR은 맛집을 찾아가지 않아도 집에서 편하게 맛집의 맛을 경험할 수 있어서 인기가 높습니다.
단순한 간편식이 아니라 오프라인 맛집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쉽게 친근감을 느끼고 조리하면서 전문 셰프가 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경양식 프랜차이즈 구슬함박과 협업해 구슬함박 스테이크 간편식을 출시했습니다. 전자레인지로 간편하게 조리하는데, 경양식 특유의 톡 터지는 반숙 노른자까지도 구현했어요. 홈쇼핑 첫 방송에서 초도물량 4000개가 매진되며 RMR식품에 대한 인기를 실감케 했습니다.
✅ 지역맛집
블루밍 가든, 붓처스컷 등 외식브랜드를 운영 중인 SG다인힐은 자사 RMR브랜드로 유명 셰프들과 힘을 합쳤습니다. 정창욱 셰프가 운영하는 금산제면소의 탄탄멘을 RMR로 개발하여 판매중입니다.
고소하고 매콤한 맛으로 유명한 금산제면소는 점포를 2개나 냈는데도 항상 웨이팅이 있는 맛집입니다.
이러한 맛집과 콜라보 하면 소비자의 인지도와 맛은 보장되니 기업들도 유명 맛집들과 협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국적인 맛을 살린 RMR도 인기입니다. 서울 연남동에 위치한 툭툭누들타이는 현지 셰프들이 선보이는 정통 태국요리와 이국적인 분위기로 유명한 태국 음식 전문점입니다.
‘더반찬&’이 툭툭누들타이의 베스트 상품을 RMR로 출시했습니다. 현지 셰프가 운영하는 매장에서 만든 맛을 그대로 재현했다는 호평을 받고 있어요.
✅ 프랜차이즈
삼겹살 프랜차이즈 하남돼지집도 내식 고객들을 겨냥해 RMR을 출시했습니다. 한돈 소금양념구이, 차돌 된장찌개, 김치볶음밥, 한돈간장불고기 등 하남돼지집의 BEST 메뉴 7종입니다. 역시 입점 일주일여만에 초도 물량의 90%가 판매됐을 정도로 열띤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홍대 인근에 위치한 미로식당의 떡볶이, 부산 유명 맛집인 사미헌의 갈비탕, 인천 대표 고깃집 숭의가든의 한돈 목살 양념구이 등 다양한 유명식당의 음식들이 RMR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맛집은 가고 싶지만 귀찮거나 번거로울 때, 집에 맛집을 데려올 수 있는 세상이 되었어요.
이제 집에서도 셰프의 음식을 편하게 누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