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NFT(Non-Fungible Tokens)"를 아시나요? 지난 트렌드캐치에서도 NFT를 다룬 적 있는데요. 시간이 흐른 만큼 업데이트한 NFT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특히 NFT를 직접 생성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춰서 알려드릴게요.
최근 업비트에서 베타서비스로 NFT 경매를 진행했는데 첫 경매 낙찰가가 2억 5천만 원에 달했다고 해요. 바로 위 작품이 2억 5천만 원에 낙찰된 유명 아티스트 장콸의 'Mirage cat 3'입니다. NFT를 향한 사람들의 뜨거운 열기가 느껴지는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과연 NFT를 어디서,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 OpenSea
불모지와 같은 디지털 자산 거래 시장에 2017년 혜성처럼 나타난 P2P방식의 NFT 마켓입니다. 발빠르게 시장을 선점해 세계에서 가장 큰 NFT 거래소로 성장했습니다. 최근 NFT의 바람을 타고 지난 8월 월 거래량이 12억 달러(1.4조원)를 돌파했습니다. 한 때 NFT 거래 중 96%가 바로 이곳 오픈씨에서 이뤄졌다고 하네요.
최근 새롭게 등장한 NFT 거래소의 다크호스로 지난해에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불과 1년 만에 누적 거래량 1억 달러를 돌파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픈씨와 마찬가지로 자유로운 P2P 마켓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른 점은 라리블에서 거래를 열심히 하면 보상으로 RARI 토큰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 밖에도 NFT를 만들고 거래할 수 있는 사이트가 줄지어 탄생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진짜로 NFT를 만들어 볼까요?
1등 거래소 오픈씨를 기준으로 알려드릴게요. 조금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사이트에 접속해보면서 따라오면 의외로 쉽답니다!
1️⃣ 코인 거래소 계좌 생성
NFT 거래는 주로 '이더리움'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주식을 할 때 주식거래소 계좌가 필수인 것처럼 이더리움을 사려면 코인거래소 계좌 역시 필수겠지요?
2️⃣ 디지털지갑 만들기
우리가 돈을 쓰려면 지갑에 돈을 넣어야 하죠?(물론 신용카드가 있지만, 화폐 개념에서만 봅시다) 마찬가지로 거래소에서 구입한 이더리움을 넣을 '디지털' 지갑이 필요합니다. 오픈씨에서 'Create'를 누르면 이더리움 지갑이 필요하다는 안내가 나와요.
제일 많이 사용하는 지갑은 1등 지갑인 'MetaMask'로 선택해볼까요?크롬, iOS, 안드로이드 중 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해서 만들면 됩니다. 지갑 만드는 과정은 여기에서 자세히 설명하니 참고하세요.
3️⃣오픈씨에 디지털지갑 등록
이제 지갑이 있으니 NFT를 만들 수 있겠죠? 오픈씨에 접속해 우측 상단의 '프로필' 또는 '지갑'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에 디지털지갑을 선택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상단의 MetaMask를 선택하고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면 미리 생성해 둔 디지털지갑이 등록됩니다. 등록과 함께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적으로 오픈씨 사이트에 로그인 완료!
4️⃣ Create new item
이제 본격적으로 NFT를 발행할 '콜렉션'을 생성하는 단계입니다. 'Create'를 누르면 사진, 동영상, 오디오 등 100MB 이하의 파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름, 설명, 특징 등을 입력하는데 게임 캐릭터나 아이템의 경우 레벨, 스탯 등도 입력이 가능합니다. 드라이브를 즐기는 귀여운 캐릭터(feat. 티몬)를 만들어봤어요!
5️⃣ 판매
이제 본격적으로 부자가 되어볼까요? 'Sell' 버튼을 누르면 가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으로 책정해야 하니까 시세를 잘 파악하고 가격을 결정해 봅시다. 최근 NFT 열풍으로 이더리움의 상승세가 무섭더라고요. 양심적으로 0.0001ETH로 설정했습니다. 우리 돈 550원 정도네요. 판매 시 수수료는 2.5%로 저렴한 축에 속해요.
이제 'Complete listing' 버튼을 누르면 장터에 최종 등록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잠시만요! 어라? 이게 뭐야? 하시는 분들 계시죠?
판매 물품 등록비, 일명 '가스비(Gas fee)'를 내야 한다네요? 근데 그 비용이 자그마치 약 0.04ETH 약 180달러! 배보다 배꼽이 크다니! Gasless, 가스비 없이 거래를 할 수는 없을까요?
�여기서 꿀팁 들어갑니다!
**'민터블(Mintable)'**이란 거래소를 이용해보세요. 간단하게 이메일 등록으로 가입을 하고 마찬가지로 MetaMask 지갑을 연결하면 됩니다. 'Create an item'을 클릭해 NFT를 발행할 아이템에 대한 내용을 입력하면 끝! 앞서 설명한 내용이랑 비슷하니까 들어가서 보면 쉽게 이해가 가실 거예요.
어때요? 이렇게 직접 NFT를 발행해보니 멀게만 느껴지던 NFT가 내 지갑 속에 쏙 들어온 것 같지 않나요? 오늘부터 작품 하나씩 만들어서 민터블에 올려보자구요. 혹시 모르잖아요? 내 작품도 5000일 뒤에는 700억에 팔릴지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