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에 대한 관심-옷 입는 것에 관심이 많으면 좋은 걸까요?
나는 옷을 좋아한다. 옷 구경하고 다른 사람에게 어울리는지 , 어색한지 보는 것이 즐겁다. 내가 결코 이 옷 저 옷, 다양한 옷을 입거나 추구하는 편은 아닌 것 같다. 난 다른 사람들이 착용하고 다니는 모습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너무 자신이 입고 있는 옷에 대한 지나치게 신경을 쓰면 오히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불편함도 느끼고 주변 눈치를 무시할 수 없어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으로 피곤할 수 있다.
성격과 의복에 관한 관심의 논문 Stepat(1949)는 사람들의 의복 선택, 습관 등은 성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어떤 성격은 어떤 의복을 선호하며 착용하는지, 어떤 스타일의 의복을 선호하는지 등 연구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성격과 관계되는 의복이나 외모에 관한 것을 연구하였다. 그는 의복과 용모를 3개의 영역으로 나누었는데,
첫째, 개인과 사회적 측면,
둘째, 만족스러운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이나 감각,
셋째, 기술과 정보 등이다.
의복에 대해 관심이 낮은 여대생의 성격특성은 감정의 동요가 적고, 환경의 자극에 덜 의존적이며, 보다 상상력이 풍부한 생활을 하며, 환경에 대한 정서적인 반응에 있어서 보다 성숙되어 있다.
부적절하게 통제된 감정에 의해 근심하지 않으며, 상상적인 활동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은 그 동안 많은 사람들과 만나며 느끼고 있다. 나 역시 유행에 뒤지지 않을 만큼 흔히 실례가 안 될 만큼의 차분한 스타일을 고집한다. 굳이 유행따라 브랜드 따라 가는 것은 나 자신이 다른 사람의 옷을 입은 듯하고, 마네킹이 옷을 입은 것 같은 어색함을 느낀다. 사회성에 뒤지지 않는 감각과 나에게 어울리는 색상만 잘 갖추어 입으면 된다.
이들에 대해서 의복 선택, 의복 계획, 의복과 정신적 건강과의 관계, 경제력, 쇼핑습관, 몸치장과 의복 관리 등을 질문의 범주로 하여서 102문항의 질문지를 만들었다. 이것을 1학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 한 결과, 의복과 몸치장에 별로 문제가 없다고 대답한 여학생은 성격 적응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다른 문제성 검사에서는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다시 말해서 의복과 몸치장에 많은 문제를 가진 여학생일수록 사회적․ 정서적 적응이 잘 안 되는 것으로 보이며, 의복에 관해서 적은 수의 문제를 가진 여학생일수록 보다 광범위한 흥미와 활동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의복의 장식성을 중요시하는 집단
양심적․ 관례적 ․ 비지성적이고 동정심이 많으며 사회성이 강하다.
◉ 의복의 편안함을 중요시하는 집단
자제능력이 있고 사교적이며 권위에 복종하는 경향이 있다.
◉ 의복의 흥미가 많은 집단
관례적 ․ 양심적이고 생각이 진부하며 고집이 있고 딱딱하며 의심이 많고 불안정하다.
◉ 의복의 동조성을 중요시하는 집단
양심적 ․ 윤리적․ 사교적 전통 지향적이고 복종을 잘한다.
◉ 의복의 경제성을 강조하는 집단
양심적 ․ 효율적 ․ 지성적이고 꼼꼼하며 주의 깊고 책임감이 강하다.
성격과 관련된 의복의 측면에서는 의복을 잘 입었느냐 못 입었느냐 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떠한 색상과 어떤 디자인이나 스타일을 선호하느냐 하는 문제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어떤 사람은 항상 검은색과 흰색의 옷차림을 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밝고 명랑한 색상의 옷을 즐겨 입고, 또 어떤 사람은 항상 정장 스타일을 좋아하는가 하면, 반대로 캐주얼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이와 같은 차이가 그들의 성격과 관련 될 것이라는 가능성은 매우 높게 나타났다.
10대 소녀들을 대상으로 색상 선호에 관한 연구를 한 결과, 때와 장소 및 계절에 따라서 좋아하는 색의 수가 많은 소녀들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외향적이며 타인을 잘 통솔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한두 가지의 색만 고정적으로 좋아하는 소녀들은 고립되고 내성적인 성격을 보였다.
의복의 선, 스타일과 성격과의 관계에서 곡선을 좋아하는 사람은 보다 남성적 특성이 있으며, 스포티한 스타일을 좋아하는 사람은 보다 남성적 특성이 보이며, 의복색과 성격과의 관계에서 적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실천적이고 과단성이 있고 행동적이며 활동적이었는데, 청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사려가 깊고 이론적이며 사색적이다.
또한 녹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가장 이론적이고 객관적이며 사려가 깊고 남성적 성향을 보이며, 의복색의 명도와 성격과의 관계에서는 밝은 색을 좋아하는 사람이 어두운 색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더 실천적이고 과단성이 있으며 행동적이었으며, 어두운 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보다 더 이론적이고 내성적이며 깊이있는 생각을 한다.
의복색의 명도와 성격과의 관계에서는 밝은 색을 좋아하는 사람이 어두운색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더 실천적이고 과단성이 있으며 행동적이었으며, 어두운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보다 더 이론적이고 내성적이며 사려가 높다. 의복의 배색과 성격의 관계에서 보색배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단순하고 감정적이며, 속박과 제약을 싫어하고 흥분을 잘하며 자제력이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복색 선택의 다양성과 성격의 관계에서 때와 장소, 계절 등 용도에 따라 색을 다양하게 선택하는 사람은 자제력이 약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할 수 있다. Pearson, 이인자 연구 논문 인용. 내일부터는 그림의 색채로 연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