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주 Jun 08. 2024

나의 자기소개, 진짜 내 이야기일까?

프롤로그 | 나 탐구 일지

퇴사한 지 어언 5개월이 된 취준생.

이젠 슬슬 맞이해야 할 그 서류.

매번 쓸 때마다 의문 투성이인 그 서류.


자기소개서


“아, 어떻게 써야 하지. 뭐라고 쓰지?”

고민하고 고민하게 만드는 일명 자. 소. 서

사실 말 그대로 자기에 대한 소개글을 적으면 되는 것인데 우린 왜 이렇게 머리 싸매고 고민하는 것일까.


지원하는 회사의 니즈에 맞게 내가 가진 장점과 강점을 부각하고 단점을 장점처럼 포장해야 해서 골치 아픈 것 같다. 오죽하면 자소설(자기소개(소) 설) 이란 신조어가 나왔겠는가.

이젠 쳇gpt란 인공지능이 나의 자기소개서를 대신 써주기도 한다.


이것을 진정 자신의 소개글로 삼을 수 있을까?


적어도 난 그렇지 못했다.


자소서를 완성했다고 생각하고 완독을 여러 번 할수록 뭔가 알 수 없는 현타가 왔었다.

저는 00에서 태어나 00 학교 @@학과를 졸업하여 어떤 동기를 가지고 어떤 활동을 한 결과 무엇의 역량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이게 정말 나를 소개하는 글일까? 나를 소개한다고 자부할 수 있는 최선의 소개 글인가? 아니었던 것이다.

마치 요즘 유행하는 AI 프로필이 된 느낌?

그래. 내 모습이긴 한데.. 왜 이렇게 이상하지? 싶은 그런 희한한 이질감 말이다.


자신을 소개하는 글은 무엇일까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진정성 있게 글에 담아보고 싶었다. 그래. 우선 나랑 친해져야겠다고 결심했다.


내가 무엇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지, 어떤 상황일 때 평온함을 느끼는지,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을 부당하다고 느끼는지 등등 여러 상황 안에서의 내 모습을 관찰하고 마음을 들여다보며 그대로 인정해 주고 공감하는 것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나의 조각을 하나 둘씩 모아 기록해보련다.

떳떳하고 멋진 나만의 자기소개를 위해서!



당신의 자기소개서는
안녕하신가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