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별 Feb 13. 2024

사람에게도 '수익성'이 있다.

회사에서 사업을 시작할때 필수적인 고려사항 중 하나는 '수익성 분석'이다. 투입자원대비 결과물이 어떻게 예상되는지에 대한 검토이다. 이 수익성은 크게 인력과 물자에 대한 투입으로 나뉜다. 이때 인력에 대한 검토는 중요하고도 당연하다.


이처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사람에 대한 투자 늘상 일어난다. 교육에 대한 투자, 건강에 대한 투자, 관계에 대한 투자..사실 모든 것이 투자다.


대상 또한 나 자신일 수도, 가족일수도, 동료일 수도, 사회일 수도..다양하다.


그런데 우리는 나와 가까울 수록 그 수익성에 대한 검토를 무시하기 쉽다. 그런 잣대를 적용할 대상이 아니라고 여겨 이런 생각이 불순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조금 순한 말로는 대상에 대한 사랑, 신뢰라는 말로 그러한 확률 계산을 뒤로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러한 따뜻한 마음에 반해 돌아오는 결과는 참으로 냉정할때가 많다. 그러한 결과물을 보면 나의 마음과 노력이 부정당한것같아 화가 나기 쉽다.


하지만 어쩌면 우리는 그 대상에 대한 수익성을 나도 모르게 계산했는지 모른다. 그 예상치를 무시했을 뿐이다.


그러므로 나 자신을 포함한 그 누군가에게 투자 할때는 한번은 냉정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 예상치와 반대로 투자를 감행할 때는 더 이상 그 대상의 문제가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한 나의 문제가 되는것이다.


따라서 누구를 탓할것도 없다. 모두 나의 결정이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것에 나의 에너지를 후회없이 집중하는것이 더욱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삶은 순간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