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별 Oct 07. 2023

나를 알아가는 과정은 학원이 없다.

어려운 이유는 레벨 테스트지부터 내가 만들어야 하기 때문

사실은 투자 공부를 하기위해 시작 되었다.


그런데 끊임없이 '왜'에 대한 질문에 질문의 연속이었다. 그리고 그 질문은 '나'에 대한 질문으로 귀결되었다.


"무엇을 사고 싶나?"

"무엇에 가치를 두는가?"

"지금의 시대를 어떻게 보는가?"

"어느 시점에 있는가?"

"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우선 순위가 무엇인가?"

"무엇을 포기할 수 있는가?"

"떤 단계에서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인가? 확신이 어느 정도 필요한 것인가?"

"타인과의 갈등을 어디까지 감수할 수 있는가?"


쉽게 행동에 옮기는 사람인줄 알았지만 나란 사람은 그런 종류가 아니었다. 충분한 정보가 있어야 하고, 대부분의 질문이 해소되어야 결단이 되는 사람이었다. 그리고 그 결단 이후 어려워도 감수하려 한다. 그 후엔 잘 흔들리지 않는다.


나를 찾아가는 이 과정이 오랜 시간이 걸린건, 레벨 테스트지 부터 스스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것처럼 이미 그 길을 가본 사람이 평가지를 준비해 놓고 그 단계에 맞는 수업을 제공해 줄 수 없다.


적어도 스스로 생각을 놓치지 않고 방향성을 찾았을때 그에 맞는 스승을 구할 수 있다. 그때부터는 두리번거리지 않고 신발끈을 질끈 묶고 포기 없이 달리는 레이스이기 때문이다.


레벨테스트지를 만드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다 아쉬워말고 끈을 놓지 않고 묵묵히 가는것 자체에 스스로를 대견하게 여겨보려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AI 1편] 기회를 잡고 싶어 시작한 독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