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쑤필가 Aug 22. 2024

5. 위선

겉으로만 착한 체함, 또는 그런 짓이나 일




외국에서 운 좋게 21살이라는 나이에 

대학을 조기 졸업했다.

그게 그저 좋은 건 줄 알았는데,

아니다. 어쩌면 공부를 지독히 싫어했던 

나한테는 좋은 거일 수도.

그래서 난 사회생활을 또래보다 일찍 시작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니

무릇 20대 열정 가득한 청춘들이 흔히 말하는

워킹홀리데이, 세계일주, 캠프, 봉사활동.

20대면 그 또한 도전이고 용기라며 박수받는 그런 것들을

나도 할 수 있었을 텐데 왜 하지 않았을까.

이 또한 지금에서야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다.


그래도 나한테 꿈은 있었다. 

한국에 입국해 승무원을 준비했고 그리고 비행을 시작했다.

나의 열정 가득한 그 청춘이라는 시기에는

나름의 원대한 포부가 있었다.

비행기가 극도로 무서운 언니가 내 비행에서는 안심하길.

우리 언니와 같은 사람들의 마음 한구석에 

내 존재가 다행으로 자리매김하길.


그때는 그럤다.

처음 보는 타인의 행복까지 생각했던 내가

지금은 의아하고 낯설다.

위선 같다.

이런 걸 사회의 때가 묻었다고 하는 걸까.

그냥 그때는 순수했다고 해두자.


지금은 남의 행복 따위는 내 알 바가 아니다.

내 행복을 찾아내기도 버거우니까.




작가의 이전글 4. 적응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