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명기 Oct 26. 2024

성공의 척도

누구나가 성공에 도전할수있지만 아무나 도전한다고 성공할수있는 건 아니다 .성공이라고 다 똑같은 성공이 아니다. 성공에도 여러종류가 있지만 돈을 위한 성공이 있고 명예를 위한 성공이있고 권력을 잡기위한 성공이 있다. 그런 성공을 사회적성공이라한다. 또한 자기자신이 스스로를 위해 자기를 관리하고 자기를 계발하려는 개인을 성장시키려는 개인적성공이 있다. 그런의미에서 성공을하려는 이유는 각자 다르지만 결국에는 성공을해서 만족감을 느껴서 행복감을 느끼려는건 다 같은마음이다. 성공이라는건 말그대로 목적하는 바를 이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내 개인적 경험으로 봤을때는 이제까지 살아온 인생에 있어서 내삶을 돌아본다면 진정한 성공은 없었다고 느낀다 . 물론 이런저런 경험으로 봤을때는 자잘자잘하게 목표한바를 이룬건 있지만 그 목표를 이뤘다고 해석 행복감이 지속된는건 아니기때문에 난 지금 처한 상황으로 봤을때는 성공을 못했다고 생각을한다. 이건 내 개인적인얘기고 또 사회에서의 성공이란 자기가 만족을 이루었다고 해서 성공을 한게 아니라 남보다 물질적으로 풍요하고 유명해지고 영향력,힘등이 남보다 우월해야 성공을 했다고 평가를 받게된다. 또한 시대적으로 역사적으로 각 국가별로 각 사회계층별로 성공의 기준을 달리 매기기도 한다. 성공이란 단어를 생각하면 여러 철학적 의미를 부여한다. 성공한다고해서 행복한가, 성공의기준은 무엇일까 .실패했다고해서 좌절해야만 하는가 ,진정한 성공은 무엇인가등등 성공이 무엇인가라는 판단하는 기준도 다르다. 

이제 좀 지겹더라도 다시 얘기할만 성공이란건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중요하고 또 중요한 그러한 삶의 원동력이 되고 동기부여를 일으킬만큼 성공이란 단어는 매우 가치가 있어보인다. 일전에 글을쓰면서 성공만 한삶을 살아가는 삶은 좀 부정적인 의미에서 언급을 했다 . 다시 잘 생각해보면 현 시대에서 성공만 하는 삶을 살아갈수 있을까한다. 아마도 그런 삶을 살아가는 분의 이면을 보지 못했을 수있다라는 생각을했다. 대개는 그런 대단하고 성공한사람들의 과거에는 그에비해 성공과대비되는 그런 시절이 있었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함부로  남 얘기를 하면 안되겠지만서도  어쨋든 심리학자 아들러는 그렇게 말했다. 열등감은 동기부여를 일으키고  성공은 열등감에서 나온다고.. 성공의 기준은 각기 다르지만 성공을 판단하는 척도는 불분명하지않는가생각한다. 성공은 시험을 봤을때 , 합격을 했을때처럼 자기자신 스스로 주관적인 평가를 할때의 기준을 적용하면 절대평가가 될것이고 남보다 성적이 앞서고 우월의 정도가 격차가 어느정도 벌어질때 평가를 할때 기준을 적용하면 상대평가가 될것이다. 자기자신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했다고 느끼면 그것도 성공이고 남들보다 우월하게 사회적성공을 이룬것도 성공이고 또한 똑같이 성공했다고 했다하지만 성공의정도에 따라서 남과다르고 또한 성공을위한 길을 걸었지만 그 출발점도 다르기 때문이다. 성공에 대한 명언 속담 어록 이런것들이 난무하지만 난 성공에 대해 이렇게 얘기하고 싶다. 성공의 척도, 잣대. 기준 이런것보다 성공하려는 마음가짐. 실패를 딛고 다시 성공해서 더 나은 삶을 살아가려는 시도하고 개선하려는 그 자체가 성공이고 그런 결과를 이루는 과정 자체가 행복이고 또한 도전하고 성공하려 했지만 이루지못해 실패한시도 마저 성공의 밑거름이 될수있다고 얘기하고싶다 .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아주작은 시도와 반복된  실패 연이은 성공을한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라는 속담도 있고 남들이 잘되면 잘될수있도록 예를 들어 가족이 그러하겠지만 응원을 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세상사람들은 대부분 각자 자기 갈길 살아가려 남들에는 보통 신경쓰지 않는다고들 말한다. 남들 이목에 이루고자 하는 성취 목표 목적 이런것들을 위해 절대평가를 받든 상대평가를 받는 신경쓰지말고 혹여 중간에 실패와 좌절있더라고 성공을 위해 나아가는 삶을 살아갔으면 한다.

작가의 이전글 도를 아십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