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것들
10. 운동하기
몸과 마음은 항상 연결되어 있다. 성경 요한삼서에도 영혼이 잘됨같이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축복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몸이 건강해야 정신도 건강하다. 정신이 건강해야 몸도 건강하다. 모두 중요해서 어느 것이 덜 중요하다고 말하기 어렵다. 정신이 약해져 있다면 몸도 약해지고, 몸이 약해져 있다면 정신도 약해질 수 있다.
내가 50대에 접어들자 여기저기 아프기 시작했다. 특별히 장애자녀를 둔 부모로서 아이를 늘 들고 다니다 보니 처음에는 허리가 아파왔다. 그래서 병원에도 몇 번 가보았는데 별 효과가 없었다. 어느 날 정선근 교수님(서울대학 재활의학과 교수) 책과 유튜브(정선근 tv)를 시청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늘 신전자세를 유지했을 때 효과가 좋았다.
최근에는 어깨에 50견이 왔다. 오른팔이 잘 올라가지 않았다. 그래서 유튜브를 보고 스트레칭에 집중하니 효과가 있었다. 이것을 계기로 이제부터는 매일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 노화는 막을 수 없지만 매일 운동을 통해 건강하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누 션’은 50대임에도 마라톤을 하며 많은 기부와 선행을 하고 있다. 그 비결은 새벽과 저녁, 그리고 중간중간에 운동을 계속하는 것이다.
자신을 위해 투자하라. 운동, 명상, 휴식, 레크리에이션, 취미 등 나를 재창조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라. 그리고 일을 하더라도 중간중간에 운동하기를 즐겨라. 일을 하면서도 뇌에게 운동하고 있다고 인식시키라. 그러면 실제로 운동효과가 있다고 한다.(청소할 때 운동한다고 생각,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오르기)
마지막으로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가지라고 추천하고 싶다. 성경에는 놀라운 치유 역사가 있다. 성경을 읽으며 치유에 대한 믿음을 키우기를 바란다. 특별히 찬양과 감사를 많이 하기를 추천한다. 성경에 시편 대부분을 쓴 다윗왕은 어려서부터 수금으로 하나님을 찬양했다. 그가 목숨을 위협받는 위험과 아들이 죽는 아픔과 수많은 전쟁 중에도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어려서부터 양을 치면서도 찬양과 감사를 잊지 않았기 때문이다.
내가 매일 찬양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