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림책살롱 김은정 Feb 15. 2020

태도에 관하여

나를 생각하게 하는 가치들

#그림책심리지도사1급4기셋째날 #수업가는길에 #출근길생각 #태도에관하여 #어른도읽는그림책 #내_점검시간
토요일 일찍 출발한 지하철 안은 한산해서 책읽기 좋다. 앉을 수 있으니.
경선 에세이 <태도에 관하여>는 나를 살아가게 하는 가치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그림책심리지도사1급 4기과정 셋째 날 수업하러 이동하면서, 책을 읽을면서 또 생각을 해 본다. 내가 그림책으로 상담하고 강의하며 사람들과 만나는 시간에 대해서...

태도에 관하여 62쪽에 있는 글을 빌어오자면, '나의 아픈 마음을 보듬는 만큼 상대의 마음도 관대하게 이해했으면 좋겠다. 상대에게 비굴해지거나 항복하라는 얘기가 아니다. 나의 마음을 이해하는 만큼 상대의 마음도 이해하라는 얘기다.'

나를 만나는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듯, 내가 만나는 나의 마음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나를 만나는 사람들에게 이해한 마음들을 돌려주고 아픈 마음을 보듬어 주어야한다. 이것이 내가 타인을 대하는 태도의 시작이 됨을 느낀다.
토요일 출근 길에~

나를 생각하게 하는 가치들.
#김은정감성테라피

작가의 이전글 고집과 소신사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