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돌된장찌개와 찹쌀가루 입힌 꽈리고추찜

소문난 밥찌개와 밑반찬 2025. 12. 8

by 이지애 마리아
20251208_150931.jpg 요리학원 선생님 차돌된장찌개 시연


저는 집에서 된장찌개를 만들 때 소고기 차돌박이 부위를 넣어본 경험이 없었어요. 그러다 지난 2025년 12월 8일부터 강동구 천호역에 위치한 한솔요리학원에서 소문난 밥찌개와 밑반찬 요리 수업이 있어서 수강신청 등록했지요. 이런 일상적인 매일 가정주부가 오늘 뭘 먹어야 하나! 고민거리를 해결해 주는 요리 메뉴가 다수여서 반가웠어요.


저는 집에서 된장찌개 끓일 때 애호박, 감자, 양파, 버섯(팽이버섯, 느타리, 표고버섯 중 있는 것 한 가지 선택), 두부, 청양고추, 재래식 된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어슷하게 썬 대파


육수는 따로 끓여서 건더기를 건질 것도 없이 그때그때 냉장실 상황에 맞게 북어대가리, 다시 멸치, 대파잎, 양파, 무 등을 돌아가면서 육수를 만들어 버리는 건더기는 북어대가리, 대파잎을 제외하고는 전부 다 사용했었어요.


그런데 요리학원에 배운 대로 깔끔한 육수를 체에 걸러서 사용하니 된장찌개 맛도 깔끔하고 시원하고 개운한 맛이 일품이었어요.


그전에는 뭐랄까! 맛이 좀 텁텁하기도 하였고, 국물도 탁하다고 할까요!


소고기 차돌박이는 고기 굽는 팬에 지글지글 구워서 쌈 싸 먹는 것 이외에는 몰랐는데, 이번에 된장찌개에 넣어서 먹어보니 영양학적 측면에서도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어요.


두구두구 그리하여 수업 첫날 오리엔테이션 수업으로 차돌된장찌개와 찹쌀가루를 입힌 꽈리고추찜 요리를 배웠어요.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이지애 마리아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네이버 블로그 크리에이터 자연사랑주의 입니다. 제가 현재까지 살아온 여정을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글로 쓰려고 합니다.

131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5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5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누구를 위한 기초생활수급제도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