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난 밥찌개와 밑반찬 2025. 12. 8
저는 집에서 된장찌개를 만들 때 소고기 차돌박이 부위를 넣어본 경험이 없었어요. 그러다 지난 2025년 12월 8일부터 강동구 천호역에 위치한 한솔요리학원에서 소문난 밥찌개와 밑반찬 요리 수업이 있어서 수강신청 등록했지요. 이런 일상적인 매일 가정주부가 오늘 뭘 먹어야 하나! 고민거리를 해결해 주는 요리 메뉴가 다수여서 반가웠어요.
저는 집에서 된장찌개 끓일 때 애호박, 감자, 양파, 버섯(팽이버섯, 느타리, 표고버섯 중 있는 것 한 가지 선택), 두부, 청양고추, 재래식 된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어슷하게 썬 대파
육수는 따로 끓여서 건더기를 건질 것도 없이 그때그때 냉장실 상황에 맞게 북어대가리, 다시 멸치, 대파잎, 양파, 무 등을 돌아가면서 육수를 만들어 버리는 건더기는 북어대가리, 대파잎을 제외하고는 전부 다 사용했었어요.
그런데 요리학원에 배운 대로 깔끔한 육수를 체에 걸러서 사용하니 된장찌개 맛도 깔끔하고 시원하고 개운한 맛이 일품이었어요.
그전에는 뭐랄까! 맛이 좀 텁텁하기도 하였고, 국물도 탁하다고 할까요!
소고기 차돌박이는 고기 굽는 팬에 지글지글 구워서 쌈 싸 먹는 것 이외에는 몰랐는데, 이번에 된장찌개에 넣어서 먹어보니 영양학적 측면에서도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어요.
두구두구 그리하여 수업 첫날 오리엔테이션 수업으로 차돌된장찌개와 찹쌀가루를 입힌 꽈리고추찜 요리를 배웠어요.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