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난 밥찌개와 밑반찬 2025년 12월 9일
2025년 12월 8일부터 2026년 1월 8일까지 20회차 동안 40가지 우리네 일상적인 식탁 상차림에 매일 올릴 수 있는 밥찌개와 밑반찬을 배웠지요.
두 번째 요리 수업 시간 메뉴로는 돼지목살로 만든 김치찌개와 알배추 겉절이 만드는 과정을 배웠어요.
김장김치 담그기 전에 망에 들어있는 통배추 사와서 겉절이 김치 담궈보겠다고 만든 것이 겉절이가 안 만들어지고 한 달 이후에 맛을 보니 상콤 아삭하고 시원한 맛김치가 되어버렸지 뭐에요. 맛김치도 좋지만 제가 만들고자 했던 것은 겉절이 김치였는데 어디서 잘못 만들어진 원인을 찾고자 하다가 알배추 겉절이 메뉴 커리큘럼을 확인하고 등록했더랬죠.
개인적으로 저는 김치찌개 만들때 돼지고기 넣는 것을 싫어해요. 입에서도 김치찌개 먹다가 돼지고기가 씹히면 별로 식감도 안 좋을 뿐만 아니라 저의 몸 자체에서 받아주질 않아요.
저는 고등어, 꽁치, 참치 넣고 끓인 김치찌개를 선호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이번에 배운 목살 김치찌개는 식구들 밥상에 올렸어요. 저는 그날 아침에 끓여둔 국 한 그릇 먹고
알배추 겉절이로 만족해 했어요. 그렇지만 그 후에 돼지고기 넣은 김치찌개를 맛있게 만들 줄 알게 되어 자신감이 생겼어요.
김치찌개에 넣을 돼지목살은 한 입 크기로 잘라서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또는 생강즙을 넣어 밑간양념해서 30분 정도 재워두어요.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