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1990년대 국내에서 뉴 에이지가 반향을 일으킵니다. 피아니스트 조지 윈스턴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고 그의 앨범은 윈드햄 힐 레코드를 통해 발표되었습니다. 1972년 윈드햄 힐 레코드를 설립한 이가 기타리스트 윌 애커맨(또는 윌리엄 애커맨)입니다.
Will Ackerman(1949~)
윌 에커맨(사진: Jim Eisele)
애커맨은 기타리스트, 제작자 그리고 윈드햄 힐 레코드 설립자입니다.
1972년 윈드햄 힐을 설립하여 레이블을 대표하는 뮤지션들을 발굴하게 되었고 이들은 뉴 에이지 음악을 대표하는 연주자들로 등극하게 됩니다.
참고로 뉴 에이지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레이블 프라이빗 뮤직에는 야니가 있었습니다.
윈드햄 힐 루스터
조지 윈스턴: 피아노 리즈 스토리: 피아노 윌리엄 애커맨: 기타 마이클 헤지스: 기타 알렉스 드 그라시: 기타 로비 바쇼: 기타, 피아노 마이크 마샬: 만돌린 대롤 앵거: 바이올린 쉐도우팩스: 밴드 ...
조지 윈스톤의 1980년대 음반들은 경이적인 판매를 올렸고 다른 뮤지션들의 작품도 호평을 받으며 애커맨은 1980년대 초 엄청난 부를 축적합니다.
뮤지션으로서의 애커맨이 생각하는 음악은 어떠할까요?
애커맨에게 음악이란?
저는 어떤 음악적 이론을 바탕으로 작곡을 하지 않습니다. 너무 이성적인 생각은 지양하고 그저 단순한 느낌을 거두면, 음악은 저에게 달려옵니다.
한편으로는 뉴 에이이지에 걸맞은 말이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애커맨의 작품·연주 스타일을 가늠할 수 있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그는 1976년 데뷔하여 통산 20여장 남짓한 앨범을 발표하였습니다.
프로 경력에 비해 빈번한 작품 발표는 아닙니다.
그도 그럴것이 27세에 데뷔작을 선보였고 윈드햄 힐 레코드를 운영하면서 제작자로 활동하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그의 작품 중 눈길을 끄는 앨범이 몇 장 있습니다.
1981: Passage
국내 뉴 에이지 붐과 더불어 윈드햄 힐 음반들이 속속 라이선스로 출시되었을 때 접한 앨범입니다. 애커맨 초기 기타 주법과 그의 오리지널 작품을 물씬 느낄 수 있습니다.
1988: Imaginary Road
애커맨의 대표작입니다. 그가 윈드햄 힐을 정리하고 1984년 캘리포니아에서 동북부 버몬트로 이주를 합니다. 여기에 셋업한 스튜디오가 Imaginary Road Studio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앨범 <Imaginary Road>가 나옵니다.
2004: Returning
애커맨의 주요곡들을 모은 컴필레이션 앨범입니다. 2005년 그래미에서 최우수 뉴 에이지 앨범에 선정된 작품이지요.
2021: Brothers
2022년 그래미 뉴 에이지 최우수 앨범 후보작입니다.
2022: Positano Songs
이탈리아 포시타노(서부 해안 도시로 나폴리, 폼페이, 소렌토와 가까움)를 여행하며 스케치한 풍경을 작품으로 만들었습니다. 2023년 2월 개최된 65회 그래미 어워드의 뉴 에이지 최우수 앨범 후보작입니다. 영예는 미국 트리오 밴드 화이트 선의 앨범 <Mystic Mirror>에게 돌아갔습니다.
Will Ackerman(Left: Irene Young, Right: Official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