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sis(오에이시스, 1991~2009)
블러
맨체스터 시티
제2의 비틀즈
애증의 형제들
브릿팝의 전설
역사적인 데뷔 앨범
단순한 코드에 먹히는 멜로디와 하모니
오아시스와 관련된 표현입니다.
가운데 왼쪽: 형 노엘, 가운데 오른쪽: 동생 니암오아시스는 갤러거 형제가 만든 영국 밴드입니다.
노엘 갤러거(1967~): 보컬, 기타, 작곡
니암 갤러거(1971~): 보컬, 작곡
음악만큼이나 이 두 형제가 대중과 음악계에 토해내는 거친 말과 행동은 이목을 끌었습니다. 게다가 둘 사이의 정의하기 힘든 애증의 관계와 자존심 대결은 영화보다 더 극적입니다.
음악에 있어서는 동생 니암의 보컬과 작곡, 형 노엘의 기타와 더 많은 작곡 그리고 이들 보컬이 상승효과를 일으키며 1990년대 중후반은 오아시스가 지배한 시대였습니다.
밴드명은 스윈든에 위치한 '오에이시스 레저 센터'에서 따왔습니다.
IMF라는 외계 물체가 한국을 향해 오고 있을 무렵. 근무하던 회사가 시청 근처에 있었는데 을지로, 명동, 종로, 대학로 등 어디를 가더라도 레코드 매장이 오아시스 포스터로 도배돼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오에이시스: 1991~1995, 1995~1999, 1999~2004 그때는 재즈와 더 가깝던 시절. 오아시스는 뒤늦게 접하게 되었고 오히려 블러를 더 즐겨들었습니다. 그리고 펄프와 스웨이드가 따라왔습니다.
오아시스하면 이 음반이 떠오릅니다.
1995년 2집: (What's The Story)Morning Glory?
앨범 앞뒤 커버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은 프로듀서 오웬 모리스와 DJ 숀 롤리로 이들이 런던 버윅 스트리트를 걷고 있습니다. 오아시스의 역사적인 데뷔 앨범으로 2,200만장이 팔린 오아시스의 대표작입니다.
총 12곡이으로 2곡은 무제입니다. 모든 곡이 착착 감깁니다.
이 앨범이 2020년 LP로 다시 출시됩니다. 앨범 발매 25주년 기념반으로 말이죠.
오아시스의 데뷔 앨범을 대표하는 곡이 있습니다.
Don't Look Back in Anger
형 노엘이 불러 더 새로운 감각의 노래입니다. 가사 또한 소절마다 다른 느낌을 줍니다. 행운의 그녀 샐리는 정말 우리를 기다려줄까요? 그래서 그런 화난 모습으로 뒤돌아보지 않아도 될까요?
PS: 오아시스를 베스트 앨범으로 감상해도 되지만 데뷔 앨범부터 차례로 몇 장을 들어보세요.
2008년 웸블리 스타디움의 오아시스(사진: 사미르 후세인/게티 이미지)핫불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