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핫불도그 Apr 19. 2024

실비오 로드리게스

유니꼬르니오

남미 그리고 쿠바

콜롬버스, 스페인, 내전과 독립전쟁, 아바바, 산티아고, 미국, 루즈벨트, 러프 라이더, 카리브, 관타나모, 야구, 담배, 설탕, 바카디 럼, 마피아, 쿠바 리브레, 헤밍웨이, 카스트로, 1959년 혁명, 재즈, 아프로-큐반,  브에나 비스타 쇼셜 클럽, 누에바 트로바, ...


1492년 콜롬버스의 아메리카 대륙 도착 이후 스페인 제국주의의 발판이 되었던 쿠바. 500년(스페인 400년, 이후 미국 100년)이 넘는 종속과 부침의 역사 속에서 인구 중 다수인 아프리카계 쿠바인들 중심으로 다양한 음악이 형성됩니다.

쿠바의 대중음악인 트로바는 기타 연주 중심의 서정적인 가사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포크 그러니까 1960년대 통기타 가수의 연주와 유사한 면이 있습니다.

쿠바 혁명 이후 사랑에 대한 노래보다 좀 더 현실 참여적인 가사에 이념적 성향의 뮤지션들이 등장합니다.

이들이 부르는 대중음악을 트로바와 구분하기 위하여 누에보 트로바(새로운 트로바)라 칭합니다.

누에보 트로바를 이끈 가장 대표적인 싱어송라이터!


실비오 로드리게스(Silvio Rodriguez) 

Silvio Rodriguez in 1982

로드리게스는 1946년 아바나에서 26km 떨어진 산 안토니오 드 로스 바뇨스에서 출생하여

21세인 1967년부터 활동을 합니다. 현재까지도 열정적으로 말이죠.


로드리게스의 주요작을 꼽아봅니다.


5집: 유니콘(1982)

1982년 5집: Uicornio(유니콘)

그의 대표작입니다.

이 앨범에는 동명 타이틀곡 유니콘이 마지막에 실려 있습니다. 총 10곡 모두 자작곡으로 기타 연주와 더불어 읊조립니다. 가사가 시적이고 어쩌면 시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정치적인 메시지가 나옵니다. 기타 피킹도 특색 있습니다.

그의 기타 연주는 1964년 군 복무 시절을 기점으로 발전하고 작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하고 선명한 연주! 마치 그의 신념을 보여준다고나 할까요?

얼핏 들으면 두 명의 연주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유니콘" 가사는 앨범 그림에서도 엿볼 수 있습니다.

꿈과 이상의 상징인 유니콘이 아름다운 여인에게 꼼짝 못하고 있습니다. 이 장면을 로드리게스는 멀리서 기타를 퉁기며 노래합니다. 그러나 전면의 로드리게스는 찡그린 모습인 것 같군요.
왜일까요?
혁명의 이상, 그리고 현실에서 느끼는 좌절감 등을 유니콘에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로드리게스의 아버지 빅토르 다고베르토 로드리게스는 농부이자 아마추어 시인입니다.

어머니 안젤리아 도밍게즈 레온은 로드리게스가 음악을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앨범 <유니콘>은 로드리게스 최고의 작품이자 쿠바 포크 음악의 대표 작품이라고 봐도 무리가 없습니다.


4집: 회오리바람(1979)

1979년 4집: Rabo de Nube(회오리바람) 앞면과 뒷면

앨범 앞면으로 회오리바람이 바닷가 마을을 쓸어가고 있습니다. 반면 오른쪽은 뒷면으로 조용한 바닷가 마을이 정겹습니다.

두 번째 곡 Rabo de Nube에서 묘사하는 회오리바람은 나쁜 것일까요?

아닙니다.


로드리게스는 회오리바람의 꼬리가 되어 증오나 분노를 휩쓸어가고 싶다고 말합니다. 이게 희망이라고 역설합니다. 그의 가사는 시적이며 은유적인 표현이 많습니다.

연주를 뛰어넘는 메시지...

로드리게스를 최고의 누에보 트로바 뮤지션이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8집: 로드리게스(1994)

1994년 8집: Rodriguez

아버지 빅토르 다고베르토 로드리게스(1923-1994)에게 바치는 작품입니다. 첫 곡 Escaramujo(장미), 세 번째 곡 Casiopea(카시오페이아) 그리고 나머지 곡을 음미해 보세요.


4집, 5집, 8집 음반들

쿠바가 1990년대 중후반 브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으로 돌풍을 일으킨 적이 있습니다.

클럽 주요 멤버들은 고령으로 세상을 떠난 지 오랩니다. 그나마 로드리게스가 누에바 트로바에서 여전히 활동하고 있음은 다행입니다.

선명한 메시지와 시적인 가사, 거칠지만 열정적인 기타 연주, ...

이 모든 것들이 로드리게스를 쿠바 최고의 뮤지션으로 만들었습니다.

Silvio Rodriguez in 1979

불도그

이전 12화 라이 쿠더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