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팻 메스니 21화

팻 메스니 그룹 (10)

10집: 스피킹 오브 나우

by 핫불도그

Speaking of Now

2000년대 PMG는 섹스텟으로 재편이 되었고 두 장의 공식 앨범을 발표하게 됩니다. 2002년 10집 앨범 <Speaking of Now(지금에 대하여)>가 그 첫 번째이며 2005년 11집 <The Way Up(올라가는 길)>이 PMG의 마지막 앨범입니다. 이후 투어 공연 등이 있었고 PMG는 2010년 해체되었습니다.


라인업

팻 메스니: 기타(어쿠스틱, 일렉트릭), 기타 신시사이저

라일 메이스: 피아노, 키보드

스티브 로드비: 더블 베이스, 첼로

안토니오 산체스: 드럼

리차드 보나: 보컬, 퍼커션, 어쿠스틱 기타, 프렛리스 베이스

콩 부: 트럼펫, 보컬

1983~2001년 PMG에서 몸담았던 드러머 폴 워티코가 자신의 트리오를 만들기 위해 그룹을 떠나면서 멕시코 출신 안토니오 산체스가 드럼 스틱을 잡게 됩니다. 산체스는 PMG가 해체될 때까지 팀원으로 있게 되는데 이후 메스니의 솔로 앨범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동안 PMG에서는 전문 트럼피터보다는 멤버들이 트럼펫을 병행하여 연주하곤 했습니다. 이 앨범에는 베트남계 미국인인 콩 부가 트럼펫을 전담함으로써 미려한 사운드 창조에 기여하게 됩니다. 다악기 연주자인 부의 보컬도 인상적입니다. 카메룬 출신 리차드 보나가 퍼커션 중심으로 리듬 섹션을 맡고 있으며 토속적인 보컬을 들려줍니다.


새로운 멤버 산체스, 보나, 부는 모두 30대 초중반으로 PMG의 연주에 활력을 불어 넣었으며 이들이 PMG의 마지막 멤버들입니다.


수록곡

1. As It Is 그대로

2. Proof 증거

3. Another Life 또 하나의 삶

4. The Gathering Sky 모인 하늘

5. You 당신

6. On Her Way 그녀의 길

7. A Place in the World 세상의 어느 장소

8. Afternoon 오후

9. Wherever You Go 당신이 가는 어느 곳이더라도


PMG 앨범은 1989년 6집 <레터 프롬 홈>부터 러닝 타임이 길어집니다. 곡 구성 및 이야기 전개상 많은 곡이 실리거나 긴 곡이 배치됩니다. 이 앨범도 70분이 넘습니다. 메스니가 3곡을 작곡했고 나머지는 메이스와의 공동작입니다.


10집은 PMG의 재즈 스타일인 라틴 재즈, 퓨전 재즈를 확인할 수 있으며 록적인 사운드도 들립니다. 2003년 제45회 그래미 최우수 콘템포러리 재즈 앨범 수상작입니다.


2002년 2월 앨범 발표 후 9월 19~20일 일본 도쿄 NHK 홀에서의 실황이 있었는데 2003년 DVD로 나왔습니다. 여기에는 앨범 <Speaking of Now>의 수록곡들과 이전 PMG의 대표곡들이 실렸습니다. PMG의 현장감 있는 연주를 확인할 수 있는 영상물입니다.

불도그

keyword
이전 20화팻 메스니 그룹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