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헌 May 29. 2021

Text me merry christmas

2018년 12월 28일

좋아하지 않는 추위가 찾아왔다. 내가 사랑하지 않았던 작년의 추위와는 다르게 이번 겨울의 찬 바람은 내가 기꺼이 맞아줄 수 있는 것이지만. 찬 기운을 머금은 바람들이 나의 주위에 지나갔지만 남겨둔 것은 잠깐 빨갛게 변한 볼과 귀. 아무것도 할 수 없던 나에게는 그 추위마저 부담이었다.

⠀⠀⠀⠀⠀⠀⠀⠀⠀⠀⠀⠀⠀⠀⠀⠀⠀

네가 들어보라고 했던 노래들, 그리고 너희들이 나에게 추천해준 노래들은 나의 플레이리스트 속에 몇 곡이나 담겨있는가. 결국에는 듣지 않고 넘어갔던 숱한 노래들. 나의 취향이 아니었거나, 너의 마음을 대변하는 노래였기에 나로서는 어려웠던 노래들. 하지만 이 시기에 들을 수 있는 노래는 달랐다. 인기를 끌던 노래는 결국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았고, 취향을 타는 노래들은 몇몇의 플레이 리스트 속에 남았다.

⠀⠀⠀⠀⠀⠀⠀⠀⠀⠀⠀⠀⠀⠀⠀⠀⠀

중학교 방학 때의 꽃보다 남자 OST를 들으면 그 겨울에 동생들과 장난치며 놀던 일이 생각난다. 로꼬의 네가 모르게를 들으면 입시를 했을 때가 생각난다. 그 노래가 내 아침을 깨우는 노래였기 때문에. 내 기억을 부르는 노래들.

⠀⠀⠀⠀⠀⠀⠀⠀⠀⠀⠀⠀⠀⠀⠀⠀⠀

네가 추천해준 크리스마스 노래. 내가 들어보지 않은 것 같았는지 페이스북에도 태그 하며 들려주고 싶어 했던 노래. 따뜻한 크리스마스 느낌을 잘 알지 못하는 나에게는 크게 와 닿지 않았지만 1년이 지나서 이 노래를 직접 찾아 듣게 된 이유의 시작이 너에게 있음을 부정할 수는 없다.

⠀⠀⠀⠀⠀⠀⠀⠀⠀⠀⠀⠀⠀⠀⠀⠀⠀

네가 추천해준 크리스마스 노래는 당연하게도 너를 떠올리게 한다. 이 노래, 혹은 이 노래 속 노랫말은 네가 우리의 마지막 시간들의 사이에서 나에게 기꺼이 좋은 마음으로 알려주고 싶어 했던 것 중 하나리라. 이번 겨울에도 이 노래는 나에게 들려왔고 너도 어딘가에서 듣고 있겠지. 너에게도 이 노래의 기억 속에,

⠀⠀⠀⠀⠀⠀⠀⠀⠀⠀⠀⠀⠀⠀⠀⠀⠀

크리스마스조차 또 다른 의미를 갖게 한 그 1년 남짓한 시간으로부터 다시 1년이 지나간다. 다시 출발점으로 돌아가더라도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들은 같은 자리에 머물러 있을까. 테이프는 되감아졌고 그 테이프를 다시 재생했을 때 같은 노래가 나오게 될까.

⠀⠀⠀⠀⠀⠀⠀⠀⠀⠀⠀⠀⠀⠀⠀⠀⠀

설령 같은 노래가 들리더라도 내가 느끼는 감정은 감아진 테이프에서 이미 떨어져 나가 단어들로. 14개월은 14개월의 시간으로 지워져 간다. 이야기를 하는 속도가 빠르고, 글을 써 내려가는 속도가 빨라 결국에는 지워야만 했던 시간. 아슬아슬한 얼음판 위를 걷다 빠져버린 것처럼. 순식간에 젖어 얼어붙은 기억. 내가 남보다 일찍 도달한 종이의 끝. 하지만 나도 보통 사람. 지우개는 누구에게나 한 개뿐이다.

⠀⠀⠀⠀⠀⠀⠀⠀⠀⠀⠀⠀⠀⠀⠀⠀⠀

내년의 이 크리스마스 음악은 기꺼이 나에게 알려준 너라는 출발선에서 멀어져 네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들었으면 한다. 아주 멀리. 어렴풋한 모양조차 생각나지 않게.

작가의 이전글 거짓말이 없는 세상은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