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름 Oct 05. 2023

넘어져도 주저앉지 말고 다시 일어서기의 힘에 대하여

스스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한다고 말하기에는 조금 부끄럽다. 때때로, 라고 말하기에도 모자랄 만큼 나는 자주 쓰레기를 배출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이 글을 쓰는 한 주에만 기억 나는 쓰레기만 해도 배달 떡볶이 통, 두유 팩, 아이스크림 통, 탄산수병, 마스크 몇 장 등등 셀 수도 없다.

 

내가 하는 노력이라고는 외출할 때 텀블러와 장바구니 챙기기, 카페 갈 때는 다회용 빨대 챙기기, 개인 용기에 음식 포장해 오기, 제로웨이스트 생활용품 사용하기 뿐이다.

집에 오는 길에 갑작스럽게 튀김 가게를 만났을 때 스티로폼 용기 쓰레기를 만들 것인가, 튀김을 먹을 것인가 고민하다 져 버리고 스티로폼 쓰레기를 만드는 날도 분명 있다.

그럴 때마다 내가 생각하는 것은 그냥 오늘 실패해도 리셋하고 내일은 또 새로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

오늘 배달 시켜 먹었다고 ‘아, 망했어. 난 망했어.’하고 포기할 게 아니라 그냥 오늘 맛있게 먹었으면 됐고 내일 쓰레기 하나 더 줄일 수 있으면 줄이면 되는 것.

그런 마음가짐으로 도대체 무얼 하냐 뭔갈 하는 게 맞냐고 의문이 드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어차피 기후위기는 전 세계 사람들이 다 같이 해결하지 않으면 못 하는 거고. 소수 몇 명의 완벽한 제로웨이스터가 있는 것보다는 얼렁뚱땅하는 다수가 나을 것이라는 분명한 확신이 있다.

그러니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 오늘의 실패는 오늘의 몫으로 남기고 내일 다시 시작하면 된다! 그리고 이런 얼렁뚱땅 동료들을 더 많이 만들어 가면 된다. 

작가의 이전글 도망치는 것은 부끄럽지만 도움이 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