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서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니 퀸 Dec 15. 2023

베스트셀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0여 년의 연구 끝에 찾아낸, 초대형 히트작의 12개 흥행 코드

저자:

제임스 홀


작가 의도:

"이 책에서 우리는 베스트셀러의 특징을 자세히 분석하고 실제 이야기에 그 특징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초대형 베스트셀러가 오랜 기간 수백만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를 알아볼 것이다."


차례:

인상 깊은 문장:

우리는 익숙한 것을 좋아하고 새로운 것에 흥미를 느낀다. 그리고 익숙함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것에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을 느낀다.


개인적이지 않은 글쓰기는 없다. 그렇기에 위태로운 감정이 없는 글쓰기는 가짜이며, 그 결과물은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할 확률이 높다. 다른 사람에게 중요한 문제였으면 하고 바라는 문제는 먼저 작가 자신에게 중요한 문제여야 한다.


추천 포인트:

저자는 12권의 초대형 베스트셀러를 선정해서 이 책들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인공 성격, 주제, 내용 등 12가지 특징을 분석해 놓았다.

하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작가의 진심 어린 열정이며, 자신의 감정을 흔드는 이야기를 써야 독자들의 마음도 휘저을 수 있다고 저자는 결론짓는다.

사실 베스트셀러에 굉장한 비밀이 있나 하고 잔뜩 기대를 하고 읽어서 그런지 내 기대치에 80% 정도만 도달한 책이다. 하지만 저자는 본인이 파악한 핵심요소들을 집어넣어 실제 책을 써서 베스트셀러를 만들어냈으니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한 소설들을 찾아서 다시 읽어보며 어떤 점들이 독자들을 매혹시켰는지 살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첫 문장의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