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죠작가 Jun 18. 2022

숨쉬듯 가볍게

#20220618

 조금 부끄럽지만, 조그마한 영화 동호회를 하고 있다. 1990년 영화 <시네마 천국>을 패러디한 <시네마 지옥>이라는 방송은 어느덧 2주년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아주 깜찍한 예명도 쓰고 있다.) 매주 금요일 밤 11시, 각자의 집에 자리를 잡고, 마이크를 켠 지도 어언 1년 반. 코로나도 무의미해진 지금, 매주 금요일은 일정을 묻는 질문들로 가득하다. 나의 대답은 언제나 “방송을 해야 한다”였고. 그 말을 들은 사람들은 “아직도 그거 하니? 참 오래한다”라는 의문스러운 질문을 내뱉는다.


생각해보면 나조차도 참 의문스러운 일이다. 일체 끈기가 없어 엉성하게 세워놓은 계획마저 수시로 갈아엎고, 미루는 나란 인간이… 무려 1년 반 동안 꾸준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것은 스스로 아주 칭찬할 만한 일이기 때문이다. 재수 생활 1년도 학원에 묶여 있으니 할 수 있었지. 혼자 내버려뒀다면 분명 얼마 못 가 발을 멈추고, 방황했을 것이 분명하다. 이런 내가 1년이 넘는 시간동안 꾸준할 수 있었던 이유들에 대해 생각해봤다. 매주 영화를 보고, 영화 감상을 기록해서 누군가에게 말하는, 황금 같은 금요일 밤 꾸준히 나의 자리를 채울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일까?


 영화와 말하기를 좋아하는 것도 분명 큰 이유이겠지만, 큰 결심이 필요하지 않은 ‘미약한 시작’이기 때문이 아닐까? <시네마 지옥>은 ‘한 번 해볼까?’라는 막연하고 소소한 발언으로 시작되었다. 그것은 거대한 목적을 이루기 위함이 아니었다. 단지 영화가 좋고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좋았던 사람들이었을 뿐. 큰 욕심은 없었다. 1년 반이 넘는 시간동안 <시네마 지옥>을 찾는 고정 청취자는 고작 4명이다. 그 중 2명은 나의 친구이고, 나머지 2분은 다른 크루의 지인이다. 누군가는 ‘겨우 4명?’이라며 놀라겠지만, 우린 이 시간이 너무 즐겁다. 청취자를 모으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었다면, 애초에 우린 시작하지도 않았을 것이고, 설령 시작했다고 해도 얼마 못 가 각자의 자리로 흩어졌겠지.


나는 아무런 짐도 꾸리지 않았기에 부담스럽지 않았고, 자유로웠기 때문에 오래 걸을 수 있었던 것이다.


 ‘시작’이라는 단어는 말로 쉽게 내뱉을 수 있다. 하지만 실행에 옮기는 것까지는 꽤나 큰 결심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시작’이 무거워질수록 걸음은 느려지고 지쳐 얼마 못 가 손을 놓아버리고 말 것이다. 누군가는 말하기 힘들 정도의 좌절감을 느끼겠지. 그러니 우리 조금 가볍게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늦여름 밤공기를 만끽하며 산책하는 것처럼, 옷과 신발만 챙겨 발걸음을 옮겨보자. 무언가를 이루고, 정해진 순서를 따르지 않아도 괜찮다. 발걸음에 따라 흘러가는 풍경을 만끽하다 보면 언젠가 원하는 곳에 닿아 있을지도.

작가의 이전글 그가 내게 한 거짓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