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st Be Yourself!
항공사 객실 승무원직 서류 전형이나 AI 역량검사 혹은 동영상 면접에 합격되셨나요?
이제, 국내 항공사이건 외항사이건, 면접으로 여러분의 채용은 결정됩니다. 승무원이 되기 위해 통과해야 하는 가장 난도가 높은 단계입니다.
우선 가장 흔하게 항공사에서 물어보는 면접 질문들에 어떻게 대답해야 합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외항사의 기본적인 질문과 답에 관한 내용도 아래와 거의 같고 영어로만 옮기면 됩니다.
승무원이 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신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우리 항공사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나요?
면접에서 채용 담당자는 당신의 본질을 알고 싶어 합니다. 가장 좋은 답은 정직하고, 진실성 있고 , 투명한 답입니다. 항공사에서 듣고 싶어 할 것 같은 미리 준비된 상투적인 답변이 아닙니다.
항공사에서는 여러분이 왜 승무원이 되고 싶은지 궁금해서 지원 동기를 물어보는 걸까요? 아닙니다. “자신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라고 할 때, 정말 여러분에게 관심이 있을까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당신의 항공사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물어볼 때, 정말로 항공사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있을까요? 아닙니다.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은 어떤 사람인가요? 자신을 편안하게 생각하나요? 다른 사람들을 편안하게 할 수 있나요? 정직한가요? 성실한가요? 긍정적인 사람인가요? 냉소적인가요? 긴장을 잘하나요? 센스가 있나요? 유머 감각이 있나요?
이런 여러분에 대한 사실을 말로 다 전달할 수 있을까요? 전달한다고 해도 듣는 사람이 그 답을 정말 믿을 수 있을까요?
이런 것들은 말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보여줘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기업에는 면접과정이 있고 여러분에게 질문을 합니다. 여러분의 대답, 목소리, 어조, 표정, 눈빛, 그리고 몸짓 언어 등 비언어적인 요소로 여러분을 평가합니다.
한마디로 여러분이 유창하게 말하는 자체보다 어떻게 말하는지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면접 준비는 하되, 회사입장에서 듣고 싶어 할 것 같은 상투적인 대답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럼 연습을 해보겠습니다.
승무원이 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정직하게 대답하세요! 여러분의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요? “화려하다고 생각해서요” 또는 “높은 급여와 복지 때문이에요” 또는 “공짜 비행기를 탈 수 있어서요!”라고 말해도 괜찮습니다. “사람들을 정말 좋아하고, 낯선 환경에서 사람들을 돕고 편안하게 해주고 싶어서요…” 같은 상투적인 답변보다 더 면접관들의 귀를 쫑긋하게 만들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솔직한 이유에 이어서 상대방에게 여러분이 왜 승무원이 되어야 하는지 논리적인 근거를 덧붙여 수긍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냥 승무원의 화려함만 쫓는 지원자가 되어버려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습니다.
"공짜 비행기를 탈 수 있어서요"라는 말에 "직업으로 비행하며 휴가 기간에도 공짜 비행기를 타며 객실 서비스에 관한 연구를 계속할 것이고 전문가가 되겠습니다"와 같이 재치 있는 대답을 덧붙일 수 있습니다.
자신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정직하고 간결하며 긍정적으로 그리고 수치를 사용해서 대답해 보세요. “저는 승무원 자질을 갖추기 위해... 기관에서 영어 통역 자원봉사를 하며 운동하는 생활을 3년째 해온...입니다.”같은 대답은 “저는 사람들을 정말 좋아해요” 또는 “호텔에서 일했습니다” 같은 평범한 진술보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삶에 대한 더 많은 점을 알려 줍니다.
우리 항공사에 대해 무엇을 알고 있나요?
다른 지원자들이 말할 것 이상의 내용을 말하세요. 그리고 자신의 경험을 덧붙이면 더욱 좋습니다.
항공사 역사를 읊는 것대신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예시:
"케세이퍼시픽 항공은 다양성을 존중하는 항공사입니다. 모든 문화, 인종, 신념을 가진 사람들을 고용하며, 모두가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대한항공은 지구 환경을 생각하며 다음 세대를 위해 노력하는 항공사입니다. 예를 들어... 환경을 위해... 하는 항공사입니다"
또는 “-----항공에 지원한 이유는 작년에 이 항공사는 _______에 $_______를 기부했기 때문입니다. 저도 저만의 기부를 할 방법을 찾다가____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거짓말은 금물. 정말 자원 봉사 한 경우에만 했다고 답하세요)
항공사에서 찾는 승무원상은 사실 한마디로 '끌리는 사람'입니다.
끌리는 사람을 만나 본 적이 있나요? 대부분의 끌리는 사람의 경우 매우... 친근하고, 다정하며, 진실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공사들이 승무원에게서 찾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점입니다.
승객이 비행기 문을 통과해서 좌석에 앉아 승무원이 제공하는 기내서비스를 받는 동안, 즉 약 3-5초의 시간 동안 승객들은 서비스를 받으며 편하게 아니면 불쾌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점입니다.
면접관은 짧은 시간 안에 여러분의 '끌리는' 모습을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재미있고, 유능하며, 지적이고, 따뜻하고, 배려가 있으며, 책임감이 있고, 누구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음을 보여줘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긴장을 푸세요. 긴장을 풀고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세요.
그러면 본인이 생각하기에 자신의 본모습이 항공사에서 찾는 이상적인 승무원의 모습과 매우 다르다고 생각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런 경우 다른 직업을 찾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승무원이 된다 하더라도 항공사에서 요구하는 자질과 본인의 성격이 맞지 않는다면 일하면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겁니다.
아니면 이제부터 여러분이 이상적인 승무원 자체가 되는 연습을 하면 됩니다. 본인을 속여 일상을 그냥 이상적인 승무원으로 생활하는 겁니다. 그러면 실제 면접에서 애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이상적인 승무원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더 실질적이고 자세한 항공사 취업에 관한 정보 : https://english.lynnto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