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서 준비하기! 어학연수 안 가도 됨!
승무원직을 희망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어려워하는 부분이 영어 면접 준비입니다. 외국항공사는 물론이고 국내항공사 취업을 위해서도 영어 면접준비가 필수라는 사실은 대부분 아실 겁니다.
그래서 어떤 취업 준비생은 단지 승무원이 되기 위해 해외 어학연수를 계획하기도 합니다. 물론 분명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모든 승무원 지원자들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해외 여학연수를 갈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제가 과거 승무원 학원에서 가르친 취준비생들 중 어떤 취준비생은 외국에서 수년간 공부했지만 항상 항공사 최종 면접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있었고 반대로 외국에 한 번도 나가지 않고서도 외항사에 합격한 지원자도 많이 봤습니다. 국내항공사는 물론 외항사에서도 영어 실력 순으로 승무원을 채용하지 않는 것이 분명한 것이지요.
항공사 승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원어민처럼 영어를 유창하게 해야 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항공사에서 승무원에게 요구하는 영어는 승객 그리고 회사와 업무관계 소통을 할 정도의 수준이면 됩니다. 실제로 외항사에 합격하는 지원자들을 보면 영어에 유창한 합격자들도 있고 반면에 그리 유창하지 않지만 합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영어가 유창하지 않은 상태로 항공사에 합격하여 근무하게 될 경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면 어느 정도 수준의 영어를 구사해야 할까요? 그리고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우선 취업을 원하는 항공사 면접 기출문제를 보거나 듣고 자신이 준비한 혹은 전하고 싶은 대답을 말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국내 항공사의 경우 이 전 글에서 알려 드렸던 것처럼 자기소개, 지원 동기 그리고 특정 기내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같은 질문들이 자주 나옵니다. 한국어 답변과 같은 맥락으로 '자신에 관한 진솔하고 면접 목표에 부합하는 답변'을 준비하면 됩니다.
혼자서도 준비할 수 있는 효율적인 준비 영어 면접 준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째, 자세하게 자기소개서를 영어로 작성합니다.
영어 면접에서 부가 질문을 받을 때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내용을 응용해서 말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긴장된 면접 현장에서 새로운 대답 내용을 생각해 내는 것이 쉽지 않으니 미리 질문받을 만한 내용들을 소개서에 다 넣어서 자신의 스토리로 만드는 것이지요. 이렇게 준비할 때 면접 방향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장문의 자신만의 스토리가 담긴 자기소개서를 준비한 후 면접관 입장에서 질문할 만한 질문리스트와 답변을 작성합니다. 질문 리스트도 항공사 면접 기출문제를 참고해서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질문과 답을 소리 내어 암기하며 연습하는 거죠. 연습할 때는 기계적으로 암기한 듯한 티가 나지 않게 친구에게 말한다 생각하고 말해야 합니다. 본인의 목소리를 녹음해 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키워드 영어 연습입니다.
최근 많은 항공사에서 집단 토론 혹은 집단 과제를 주어 지원자들과 영어로 소통하며 문제해결하는 과정을 평가하거나 질문지나 키워드 카드를 뽑아 영어로 설명하게 하는 등 영어 면접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와 면접 답변만 달달 외워서는 이런 면접에 통과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상황에 맞게 순발력으로 영어를 구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아주 어려운 고급 영어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서로 소통하며 문제 해결하는 정도의 영어표현이면 됩니다.
그래서 이런 면접을 위해서는 항공사, 기내 상황 혹은 일상생활에서 면접 중 사용할 만한 키워드를 적은 후 키워드만 보고 영어로 문장을 만들어 말해보는 것입니다.
물론 간단한 문장을 영어로 바로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은 갖추어야 합니다. 사실 한국에서 중학교 문법을 제대로 다 이해하며 배운 수준이라면 간단한 문장은 만들 수 있어야 하고 힘든 경우는 다시 공부해야 합니다.
기본 문장 만들어 말하기를 많이 하면 할수록 진짜 쓸모 있는 영어 실력도 향상되고 면접에서도 자신감이 붙을 것입니다. 문장 만드는 자신이 없다면 간단한 문장위주로 설명된 문법책이나 스토리책 한국어 번역을 보고 영어로 옮기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결코 고급 어휘를 활용한 어려운 문장이 아닙니다. 간단한 대화를 주고받는 정도의 일상 대화 수준입니다.
언어학자 스티븐 크라센(Stephen Krashen)의 '입력 가설(Input Hypothesis)'에 따르면, 언어 학습은 자신의 현재 수준보다 약간 더 높은 수준의 언어 입력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이를 'i+1' 이론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현재의 이해 수준(i)보다 조금 더 어려운(+1) 내용을 학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어를 학습할 때도 현재 자신의 수준보다 약간 더 어려운 내용을 접하면서 꾸준히 학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 단순한 문장 만들기 연습을 충분히 한 후에는 인터넷이나 책 등에서 필요한 문장을 발췌하며 자신의 문장을 더욱 발전시켜 봅니다.
항공사 면접에서 STAR 방법론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STAR는 Situation(상황), Task(업무), Action(행동), Result(결과)의 약자로, 경험을 구조적으로 설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래는 STAR 방법론을 활용한 면접 준비 방법입니다.
1. Situation (상황)
설명: 특정 상황이나 배경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준비: 항공사와 관련된 경험을 떠올리세요. 예를 들어, 고객 서비스, 팀워크, 위기관리 등과 관련된 상황을 선택합니다.
2. Task (업무)
설명: 그 상황에서 본인이 맡았던 역할이나 책임을 설명합니다.
준비: 자신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었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했는지를 명확히 합니다.
3. Action (행동)
설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한 구체적인 행동을 설명합니다.
준비: 자신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를 설명합니다. 팀원과의 협력, 고객과의 소통 방식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Result (결과)
설명: 자신의 행동이 가져온 결과를 설명합니다.
준비: 긍정적인 결과를 강조하고, 배운 점이나 향후 개선할 점도 언급합니다. 수치나 피드백을 포함하면 더욱 설득력이 있습니다.
예시
Situation: "고객이 비행 중 불만을 제기한 상황."
Task: "고객의 불만을 해결하고, 다른 승객에게도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제 임무였습니다."
Action: "고객에게 직접 다가가 문제를 경청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다른 승객에게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팀원과 협력했습니다."
Result: "결국 고객은 만족하며 문제를 해결했고, 다른 승객들도 긍정적인 경험을 했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STAR 방법론을 활용하면 면접에서 자신의 경험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면접 준비 시 다양한 경험을 미리 여러 개 정리해 두면 좋습니다.
다음은 영문 예시입니다.
Question: How would you handle a passenger who wants to go to the restroom during landing?
Answer using the STAR Method:
Situation:
"During my time as a flight attendant, there was an instance when we were preparing for landing, and a passenger urgently requested to use the restroom. This situation can be challenging because safety protocols require passengers to be seated with their seatbelts fastened during landing."
Task:
"My responsibility in this situation was to ensure the safety of all passengers while also addressing the needs of the individual who requested to use the restroom. It was important to communicate effectively and manage the situation without causing panic or discomfort."
Action:
"I calmly approached the passenger and explained that, due to safety regulations, we could not allow anyone to move around the cabin during landing. I assured them that we would be landing shortly and that they could use the restroom as soon as we reached the gate. To make them feel more comfortable, I offered them a glass of water and reassured them that their needs were important to us."
Result:
"As a result, the passenger understood the situation and was grateful for the attention and care. After landing, they expressed appreciation for how I handled the situation, and it reinforced the importance of clear communication and empathy in customer service, especially in high-pressure environments like an airplane."
오늘부터 매일 영어 문장 만들고 말하기를 연습해 보는 건 어떨까요?
영어 면접 예시자료는 여기서 확인해 보세요: 린탑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