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20230314

에드먼턴, 캐나다

by Martine sk Mardres

3월 13일 월요일 어제는 PD데이라고 학교휴일이었다. 오잉? 이게 뭔가 주변에 물어보니 그냥 학교 안 가는 날이라고만 다들 알고 있길래 구글에 검색어를 입력해 보니 Professional Develoment Day라고 나온다. 뭐 이래저래 내용이 많이 나오는데 요점을 정리해 보자면 학생들은 출석하지 않고 선생님 및 학교 관계자 분들은 정상 출근해서 수업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워크숍도 하고 예전에 성적표와 비슷한 개념인 학생발달보고서를 작성하는 등 각종 수업 외 행정잡무를 처리하는 날인 듯하다.


성의 있는 학생 개별 성장 보고서를 쓸 수밖에 없도록 선생님들 시간 외 근무 대신에 이렇게 날 잡아서 각 잡고 아이들 하나하나 살필 시간을 보장해 준다는 측면에서 교사 입장에서는 환영할 수밖에 없는 휴일이고 정상 출근 하는 맞벌이 거나 한부모 가정은 한숨이 푹푹 나오는 날이다. 3월에는 진짜 학교 가는 날 만큼 안 가는 날도 많다.


주말 양일간 야외활동을 많이 했고 남편의 과제 마감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기에 각자 해야 할 일 하며 조용히 시간을 보내기로 합의하고 주말에 못한 각자 밀린 빨래도 하고 도서관 책판매 행사에서 사 온 산더미 같은 만화책과 DVD만화시리즈도 몰아 보며 그냥 집에서 소소한 하루를 보냈다.


집에 식구들이 다 있는데 계속 누워서 만화책이나 보고 있기 그래서 부엌에서 계속 바쁜 척을 한다. 점심 먹자마자 저녁에 먹을 피자 반죽을 하고 과자도 굽고 '얘들아 보고 있니? 엄마는 이렇게 부지런하고 바쁘단다! 너네들 빈둥거리는 꼴을 못 보겠으니 당장 컴퓨터에서 떨어지거라!' 잔소리하고 싶어서 드릉드릉 시동을 건다.


소 뒷걸음치다 쥐 잡는다고 나는 아무 생각 없이 뭘 했는데 얻어걸리는 경우가 제법 있다. 오늘 같은 날이 그렇다. 바쁜 척하느라 시간 많이 걸리는 피자를 만들고 나니 하필 오늘이 '파이 데이'이다.


학교 다닐 때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외웠던 원의 지름에 대한 원둘레의 비율 3.14... 그리스어로 '둘레'를 뜻하는 페리메트로스의 첫 글자에서 따온 파이, 그러고 보니 perimeter가 '주변'이라는 뜻이지만 '둘레'라는 뜻도 있다. 피자도 파이니까 피자파이 먹으면서 파이데이를 기념한다. 왜 파이데이에 피자를 먹느냐는 둘째의 질문에 답이 길어졌다.




*둥근피자는 사진 찍기전에 다 먹어버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60 2023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