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오로다 데이(PDS 다이어리 관련 행사)에 다녀와서 생각해 봅니다. 성장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크든 작든 반드시 목표가 있습니다.
오로다데이는 PDS 다이어리를 쓰는 사람들이 다이어리를 쓰기 전과 쓰고 난 뒤의 자신의 변화와 성장에 대해 많은 사람들 앞에서 스피치 하며 함께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주기도 하고 좋은 기운을 함께하는 자리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누구나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 용기를 얻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매년 참석해서 스피커들의 성장 스토리를 듣다 보면 목표에 대해 생각이 많아집니다.
일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일이 아닌 자신의 삶의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요?
대부분 스피치 발표자로 무대에 서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목표가 뚜렷함을 느낍니다. 연간 계획을 세우고 한 달 목표를 세우고 매일 하루하루 그것들을 실행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모두 작게 시작해 크게 성장하는 모습들을 봅니다. 과정은 어려워도 결과에 만족하며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에 응원의 박수를 받습니다.
다이어리를 쓰다 보면 느낍니다. 매일 하루의 일정을 계획하고 그 계획에 맞게 실행하려고 노력하는 자신을 보게 됩니다. 어떤 목표가 정해지면 그 목표를 위해 세부 계획을 세우고 거기에 맞게 시간을 보냅니다.
시간의 중요성을 알고 어떻게든 자신의 목표를 위해 그 시간을 쓰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생각만 하고 목표를 정하지 않으면 쉽게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습니다.
오로다 데이 행사가 끝나고 그동안 몇 해 동안 스피커로 발표했던 발표자들끼리 모여 그동안 자신의 일상에 대해 대화를 나누며 식사를 했습니다. 차를 마시며 각자의 일상에 대해 듣습니다.
모두 주어진 삶은 다르지만 이미 성장의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분들은 여전히 시간의 소중함과 목표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타인의 성장을 통해 배우고 다른 사람들의 노하우를 듣는데 소중한 시간을 할애합니다.
목표가 있는 삶은 다릅니다. 단순히 생각만 하고 머리에 맴도는 목표는 이룰 수 없습니다. 계획을 세우고 기록하고 실행하며 방법을 찾는 사람만이 목표를 이루며 또 성장합니다.
시간이 많으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 같지만,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사람들은 결코 시간 탓을 하지 않습니다.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쓸지 어떻게 채워나갈지 고민하고 계획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무언가 하고 싶은 게 있어도 '시간이 없어서'라는 얘기를 많이 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순간, 시간은 이미 없습니다.
성장하는 사람들은 하루 똑같이 주어진 시간에 목표를 가지고 계획을 세우며 많은 시간을 할애하며 자신의 일상을 소중하게 대합니다. 자신의 삶을 사랑하며 성실하게 조금씩 성장해 나아갑니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세계 6대 마라톤 풀코스를 뛰고, 바쁜 일상에도 1년에 책 100권을 읽고 새로운 배움과 꿈에 도전합니다. 그들의 모습에서 저 역시 또 배웁니다.
성장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은 좋은 기운을 얻고 함께하는 것만으로도 충만한 시간이 되어줍니다.
여러분들은 자신의 삶을 이끌어줄 목표가 있나요?
목표는 꿈을 현실로 만드는 첫걸음이다. - 나폴레옹 힐 -
목표를 정한다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만드는 첫 단계이다. - 토니 로빈스 -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 헨리 포드 -
중요한 것은 목표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우며 얼마나 성장하느냐이다. - 앤드루 매튜스 -
성공한 사람은 대개 지난번에 성취한 것보다 다소 높게, 그러나 과하지 않게 다음 목표를 세운다. 이렇게 꾸준히 자신의 포부를 키워간다. - 쿠르트 레빈 -
작은 일도 목표를 세워라. 그러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 로버트 슐러 -
목표는 마치 도로의 안내표지 같다. 당신이 어디로 향해야 할지를 보여준다. - 리온 아베르노 -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
지금 여기에서 행복^^
"오늘도 성장"
- 말상믿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