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 곱하기 행운은

by 용혀기

행운이란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그런 일은 아무한테나 일어나지도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늘 행운을 바라고 있다. 행운의 진정한 의미에 대하여 알지 못하면서도 나에게 행운이 닥치길 기대한다. 그리고 실망한다. 행운이라고 하는 것은 어렵게만 풀려가던 사건이나 문제가 생각지 못한 곳에서 실마리가 생기고 그래서 그 사건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를 말한다. 행운은 노력하는 엔진에 추진력을 더해주는 것이다. 하여 우리가 바라는 목적을 향하여 노력을 해야 하고 그 노력의 과정에서 우리는 행운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달리기 선수가 열심히 달린다고는 하지만 꼴찌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데 앞서가는 사람들이 서로 엉키면서 넘어져버리는 바람에 일등으로 골인을 하는 경우를 본다. 사람들은 이것을 두고 행운이 좋았다고 말한다. 하지만 비록 맨 마지막으로 달리기는 했지만 앞서가는 사람들하고 경주를 할 수 있는 결승전까지 왔다는 사실과 그 자리에 오기까지 피나는 훈련을 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하는 말이다. 가만히 앉아서 감나무에서 감이 떨어지기만을 바라는 그런 행운은 없다는 것이다. 감나무를 흔들거나 막대기를 이용해서라도 감이 떨어지게끔 해야 한다는 것이다.

img.png?credential=yqXZFxpELC7KVnFOS48ylbz2pIh7yKj8&expires=1761922799&allow_ip=&allow_referer=&signature=DgdqtD6dD33LNfJ5%2BppTE%2F6Q2yw%3D

행운의 사전적 의미는 "좋은 운수" " 다행스러운 운수" 다. 하지만 나는 행운을 '운'을 움직이는 힘이라고 해석하고 싶다. 우리들은 각자마다의 운을 가지고 태어난다. 타고 난 운이야 어쩔 수 없지만 후천운은 우리가 바꿀 수 있다고 했다.그래서 우리는 '운'을 내쪽을 향하도록 움직여 주어야 한다. 주어진 운 만 탓하며 삶을 가꾸지 않는다면 그나마 있던 운도 달아나 버릴 것이다. 행운은 이러한 운에 추진력을 더해서 나타나는 어쩌면 당연히 받아야 하는 노력의 대가다.

같은 노력을 해도 남들보다 더 쉽고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이 행운이다. 시험시작 5분 전에 스치듯 보았던 내용이 시험지에 나오는 것이 행운이다. 똑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시험문제가 될만 한 것을 공부하는 것 그런 것들만 눈에 쏙 들어오는 것, 밤새워 공부했지만 혹시 몰라 한번 더 책장을 넘기다 발견한 것이 행운이다. 밤새워 놀다가 5분 전에 책을 본다고 하여 아니 시험에 나오는 내용을 봤다고 해도 시험지에 풀어내지 못한다.

길을 걷다가 우연히 떨어진 돈을 줍는경우도 행운이다. 아무 관심도 없는 이벤트에 친구의 추천으로 마감직전에 응모한 작품이 이벤트에 당첨이 되는 경우도 행운이다. 삶 속에서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외부 요인들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성장이나 발전을 하게 되는 것을 행운이라고 한다. 뜻밖이라고 표현했지만 뜻밖이라는 것은 없다.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계획을 세우거나 소망하는 마음이 있었지만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것을 뜻밖이라고 표현할 뿐이다. 자신의 '운'을 맹신하다가는 망하기 십상이다. '운'을 끌어당기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이나 정상에 선 사람들의 이야기 중에 열심히 노력한 결과라기 보다는 '운'이 좋았다는 표현을 한다. 피나는 노력을 했다는 겸손의 말이라고 생각될지는 모르지만 노력한 사람에게 '운'도 따른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우리는 가슴속에 '행운'의 부적을 지니고 있다. 그 행운이 작용할 수 있는 '운'도 가지고 있다. 다만 이들의 조합을 위한 노력이 부족하다. 긍정적인 사고와 지혜의 공구가 필요하다. 나는 '운'을 부르는 노력에 연장 탓만 하고 있지 않은지 살펴볼 때이다. 그리고 노력을 시도하고 멈추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더 해빙'의 저자 이서윤은 행운은 노력에 곱셈이 되는 것이지 덧셈이 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말은 노력이 전제되어야 행운이 온다는 것이다. "노력 * 행운 = 성공의 결과 "라는 공식에서 보듯이 노력이 0 이 되어서는 아무리 큰 행운이 온다 해도 결과는 0 이 된다. 반대로 곱하기는 노력의 효과를 배로 확장시켜 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행운은 당신이 만든 기회를 확대해 주는 가속장치라는 것이다. 노력 없이 일어난 일은 기적이라고 하지만 그런 기적은 일어나지 않는다.

아들러 심리학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문구가 있다.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이 문구에 생각을 더해보니 행동하라는, 실천하라는 의미다. 인간은 행동을 통해서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면서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몸을 움직이는 것, 실천하는 것, 자기 계발의 과정을 수행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운'을 움직이는 것, 그래서 행운과 조화를 이루는 성공적인 삶을 기획해야 한다.

손자병법에서도 말하길 용장(勇將)은 지장(智將)을 이기지 못하고 지장(智將)은 덕장(德將)을 이기지 못하고 덕장 (德將)은 복장(福將)을 이기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용맹과 지혜와 덕을 갖췄다 하더라도 '운'이 따르는 사람을 이기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운'을 끌어당길 수 있는 방법은 시대의 흐름의 알고 그 흐름에 편승하는 사람이라고 했다. 행운은 노력에 곱해졌을때 우리에게 온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오늘도 행운이 넘치는 하루가 되기를 기원해 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나는 초보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