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망심리 사례17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요약하는 대표적인 명제는 <꿈은 소원의 성취>이다. 프로이트는 이 명제를 자신의 환자들에게 이야기해주며 심리치료에 꿈을 사용했다. 그런데 어느 날, 프로이트의 환자 중 한 부인이 시어머니와 함께 차를 타고 휴가 가는 꿈을 꾸었다고 이야기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시어머니와 함께 휴가를 가고 싶은 며느리는 없을 것이다. 프로이트에 의하면 꿈은 소원의 성취인데 그녀의 꿈은 이 명제와 명백하게 대립된다. 그렇다면 프로이트의 명제는 부정되어야 한다.
프로이트는 이 부인의 꿈을 아주 재치 있는 꿈이라고 말하며 이렇게 밝히고 있다. <내 꿈이론에 대한 그 부인의 반박은 한 소원이 성취되지 않는다는 것은 다른 소원의 성취를 의미한다는 도식에 따라 간단하게 해결되었다> 말하자면, 시어머니와 휴가 가고 싶지 않은 소원이 성취되지 않았지만 그것은 다른 소원을 성취시킨다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은 꿈은 소원의 성취이다.
그녀는 아마도 시어머니와 사이가 좋지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 프로이트는 그녀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그녀가 시어머니 옆에서 여름을 보내는 것에 몹시 반대했다. 그리고 며칠 전 시집에서 멀리 떨어진 휴가지에서 방을 구함으로써 다행히 그렇게 염려한 시어머니와의 생활을 피할 수 있었다는 것을 프로이트는 알고 있었다. 그런데 꿈은 그녀가 그토록 바라던 해결을 수포로 돌아가게 만들었다. 프로이트는 이렇게 말한다. <그것은 꿈이 소원 성취라는 내 이론에 대한 극명한 반대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 그 꿈에 따르면 내 말이 틀린 것이다. 즉 내 말이 틀려야 한다는 것이 그녀의 소원이었고, 꿈이 그녀의 소원을 성취시켜 준 것이다.> 그녀는 프로이트의 명제, 즉 꿈은 소원의 성취라는 것에 동의하지 않았고 그래서 프로이트의 말이 틀려야 한다는 소원이 생겼다. 그래서 그 소원이 꿈에서 성취되었던 것이다.
프로이트는 그녀가 이런 소원이 생긴 이유는 좀더 다른 것에서 이미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프로이트가 그녀를 분석한 결과, 얻어낸 재료를 토대로 그녀의 발병에 큰 영향을 미친 사건이 그녀의 인생 어느 시기엔가 일어났다고 추론했다. 그러나 그녀는 기억나지 않는다고 그것을 부인했다. 그러나 분석이 진행되면서 프로이트가 맞다는 것을 그녀도 알게 되었다. 그것에 대해 저항이 생긴 이 부인은 프로이트가 틀리기를 바라는 소원이 생겼고, 그것은 시어머니와 함께 휴가 가는 꿈으로 변해서 나타났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