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호 May 15. 2023

에세이라니

늦은 후기

독립 출판사 마저에서 <에세이라니>라는 책이 발간됐다. 겨울에 나왔으니 벌써 시간이 꽤 지났다. 글을 썼던 건 여름부터였는데


매주 한 편씩 글을 썼고 그렇게 몇 달이 지나자 꽤나 쌓였던 것 같다. 참여하는 인원이 꽤 많았는데 몇 달을 얼굴 보고 그러니 나름 내적 친밀감이 쌓였던 것 같다.


사실 책을 받고도 안 읽었다. 여러 이유가 있었지만 5할은 아쉬움 때문이었을 거고 4할은 귀찮음 때문이었을 거다. 그 귀찮음이 나에겐 디폴트 값인데

그러다 천천히 읽어보기로 했다. 장정 반년을 거친 

사실 몇 개는 그냥 넘어갔다. 개인적으로 호흡이 긴 걸 안 좋아한다. 읽다 벅차면 그래서 포기한다. 솔직히 좋은 책은 많고 읽을 시간도 부족하니까. 너무 이기적인 생각인가.


만연체는 보통 호흡이 길 수밖에 없는데, 최근엔 백은선 작가 말고는 기억나는 만연체는 없다. 호흡이 길어도 읽기 편하다는 건 역시 작가라는 걸 입증하는 거였고


에세이라니에서 가장 눈에 띈 건 아무래도 입지가 있던 사람이었다. 장강명 작가의 후배로 보이는 어떤 사람도 참가했는데 


아버지의 어머니라는 여자는


이라는 표현이 글에 적혀 있었다. 어떨까 생각해도 내가 가늠하기 힘든 부분이었다. 글에서 대충 유추할 수 있는 부분은 있었지만  공감은 다른 영역이었다. 그에게 할머니는 어떤 존재였기에, 글에서마저 저렇게 쓰였을까. 어쩌면 너무 글은 너무 솔직한 장르 같다. 다른 그 어떤 참여자의 글이 눈에 들어오지 않을 만큼, 인상 깊었고


실제로도 그 사람의 글이 읽기 편했다. 이미 글을 쓴 경력이 상당해 보였는데 그걸 증명하듯 문장은 절대 복합하지 않았다. 기사나 칼럼을 읽듯 편했고


맨 처음을 시작하던 참여자의 글도 인상 깊었다. 인터넷 썰만큼이나 자극적이고 재밌는 이야기들 뿐이었다. 저런 인생이면 쓸 글이 부족하지 않을 것 같았다.


출판사 마저의 대표이자 참여자인 김루시 작가 또한 문장이 담백하고 내용이 인상 깊었다. 이렇게 쓰고 보니까 나는 확실히 문장이 좋은 사람을 좋아하는 것 같다. 솔직히 몇몇의 작가 글은 뛰어넘겼을 만큼 호흡이 길고 답답했다. 힘들게 다 읽어도 내용을 상기할 가치는 없었다. 사실 내가 글을 잘 쓰는 것도 아니기에

무례한 평가가 아닐까 싶다. 역시 글은 너무 솔직한 장르라, 위험이 따른다.


그래도 어쨌든 다 읽고 나니 무언가 따뜻한 감정이 올라왔다. 잘 쓰는 작가의 글을 읽었을 때랑은 확실히 다른 느낌이었다. 뭐랄까, 사람냄새 나는 글이라고 할까. 이게 무슨 말인지 정확하게 형용하긴 어렵다. 형상화하긴 내 소양이 부족한 것일 테지만


좋은 글은 어떤 감정을 느끼게 만든다. 어떠한 감정 중 포근함, 따뜻함은 얻기 어려운 느낌인데

오랜만에 느껴서 좋았다.

시인의 에세이를 좋아했는데 아마 앞으로도 바뀌진 않을 거다. 그럼에도 한번은 읽기 좋은 책이라는 느낌을 <에세이라니>에서 받았다.


여담으로 이 글이

브런치에서 쓰는 100번째 글이다. 꾸준히 쓰진 않았지만, 뭔가 이젠 읽어주는 사람도 생긴 거 같고 신기하다. 사실 작년부터 공모전에서 어떤 수상도 하질 못해 자신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였는데 ㅎㅎ

졸업을 위해 다시 시를 끄적이니 느낌이 이상했다. 실기 시절엔 그렇게 싫었던 거였는데

작가의 이전글 애쓰지 않아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