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호 Jun 02. 2023

인공지능과 함께 후기

끄적끄적

아래는 실제 인터뷰 내용이다. 그냥,, 그렇다고.

네.. 뭐 사실 아무도 안 궁금해할 것 같긴 한데


일주일간 성실하게 다이어리 스터디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질문지에 일주일의 작업 과정을 떠올리며 답변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분량 제한은 없습니다.  

        

1. 이름과 직업평소의 작업 과정을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 25살 000입니다. 문창과에 재학 중이고 학년은 4학년입니다. 작업 과정이라고 할 게.. 사실 막 구체적으로 있진 않습니다. 워낙 즉흥적인 사람이고 그냥 약간의 필 대로 행합니다. 느낌적인 느낌을 살린다고 말하면 너무 비약일까요.. 하핳          


2. 다이어리 스터디를 진행하며 주로 어떤 AI 서비스를 사용하셨고그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챗지피티도 쓰고 애스크업도 쓰고 그랬습니다. 드림스튜디오도 사용해보고 애스크업에서 그림 그려주는 기능도 써보고. 

이유는 뭐, 유명하고 사용하기 편한 거? 접근하기 좋은 거 위주로 썼고 무료인 게 중요했ㅅ브니다.

          

3. 한주간 AI를 활용하며 시나리오 작업을 진행해보셨는데전반적인 느낌이 어떠셨나요?

     

뭔가 저의 미숙함 때문인가 사용하기 힘들었습니다. 뭔가 상용화되긴 힘들 것 같다는 느낌?

윤리적인 걸 언급하는 인공지능이었지만 사실 그냥 말귀를 못 알아듣는 게 아닐까 싶을 정도였습니다. 

제가 보수적인 건지, 아직은 직접 쓰는 게 편하고 좋아 보였습니다. 

              

4. AI를 활용해 시나리오 작업을 진행하며어떤 부분이 도움이 된다고 느끼셨나요?

     

그림 그려주는 게 편하긴 했습니다. 위의 대답과 모순적이긴 한데 드림스튜디오는 확실히 유용한 듯 보였습니다. 노션AI 또한 안 사용해보았지만 좋아 보였습니다. 그 정도의 인공지능이면 솔직히 도움이 될 듯했습니다.

그렇다고 챗지피티가 쓸모없다는 건 아닌데.. 뭔가 어쨌든 발상하는 단계 그럴 때는 도움이 확실히 될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5. AI를 활용해 시나리오 작업을 진행하며어떤 부분이 불편하셨고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셨나요?     


좀 상호 간의 매끄러운 소통이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그냥 말귀를 잘 알아듣는 인공지능이었으면..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윤리적인 문제? 따위를 이야기하며 부적절한 등을 계속 인공지능이 도돌이표처럼 대답하고 했는데.. 그런 질문이 아님에도 그렇게 답변을 하니까 대화?가 이어지질 않았습니다. 그게 아니라고 얘기를 하면 위에서 쌓아온 이야기가 이어지질 않고, 그러면 제가 다시 조건을 언급하고 인공지능은 대답을 산출하는 방식인데.. 이게 1이 갔으면 2로 나아가야하는 걸 인공지능은 자꾸 2에서 3으로 가려는 게 아닌 3에서 다시 1로 가는 느낌이라 답답했습니다.

               

6. [Task1. AI와 대화하며 시나리오 발전시키기]를 진행하며 느낀 기술적 한계(부정확한 자료부정적 응답 거부 등)가 없다면이렇게 AI와 대화를 나누면서 디벨롭 시키는 과정이 도움이 될 것 같으신가요?   

  

저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더글로리>같은 작품을 만약 썼다고 한다면 인공지능은 자꾸 학교폭력의 문제점만 언급하지 시나리오의 발전을 안 시키더라고요. 도움을 줄 생각도 안 하고. 그런 의미에서 접근하면 예술에 있어서 혹은 작품에 있어서 심미적인 면을 배제하는 위기로 번질 수 있잖아요. 작품은 윤리적인 면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만 중요하게 여길 거면 예술이나 문학이 아닌 도덕에 그칠 테니까요. 

그렇게 나아가면 자료가 정확한 것, 이건 사실 너무 도움이 되죠. 지금처럼 서브 작가를 둘 필요도 보조를 둘 필요도 없을 거고.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건 자본 사회에서 돈과 효용으로 연결되니까요.                


7. [Task2. 시나리오 속 캐릭터와 대화 나눠보기]를 진행하며 느낀 기술적 한계(부정적 응답 거부캐릭터 설정이 받아들여지지 않음 등)가 없다면이렇게 캐릭터를 AI로 만들어서 대화를 나눠보는 과정이 도움이 될 것 

같으신가요?     


도움이 될 것 같긴 한데, 이건 뭐랄까.. 시나리오 작가의 역량이나 영역보다는 감독이나 연출 쪽에 더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인터뷰할 때도, 이게 제일 쓸모 있겠다 싶긴 했는데.. 뭐라고 말하긴 애매한데 단편엔 솔직히 별 필요가 없을 것 같고 드라마도 장편이고 에피소드 식이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었어요. 작가한테도.               


8-1. [Task3. 이야기 구조 및 인물 관계도의 시각화 정리]의 경우평소에도 원래 이런 구조 정리를 하시나요하신다면 무엇을 보기 위해서 하시나요?     


아니요. 안 해요. 제가 장편을 써본 적 없어서 그런 걸 수도 있어요.                


8-2. 이런 구조의 시각화 정리를 돕는 서비스가 있다면 도움이 될 것 같으신가요그리고 만약 그런 서비스가 있다면어떤 기능이 있다면 좋을까요?     


도움은 되겠지만, 전 잘 모르겠습니다. 뭐.. 타임라인이나 그런 거 기능 있으면 좋긴 하겠죠.               


9. [Task 4 시나리오 관련 이미지 생성]을 진행하며 느낀 기술적 한계(생각과 다른 이미지 생성)가 없다면이렇게 시나리오와 관련된 이미지나 영상 등을 만들어보는 과정이 도움이 될 것 같으신가요?     


지금보다 발전된 기술이라면 모든 기술이 도움이 될 거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희가 말하는 발전의 개념이 결국엔 자본적으로 기술적으로의 상승, 우위 등을 가리키는 발전인데.. 이게 항상 좋았던 건 아니니까요..ㅎ 너무 인문학적으로 접근했나.. 그래서 사실 이 기능? 내지 기술이 강화될수록 일러스트레이트는 힘을 잃겠죠. 언젠간 애니메이터도 대체될 거고. 많은 산업 미술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여러 의미로 강할 테니까요. 뭐.. 작가 입장에선 기술이 발전하면 좋은데 언젠간 작가도 대체되지 않을까요 (?)          


10. 이외 기술의 제약이 없다면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싶은 부분이 있으신가요?

한주간 다이어리 스터디를 진행해보셨는데, AI가 어떤 존재로 느껴지시나요?     


저는 없었으면..하는 보수적인 입장이긴 합니다. 물론 유행에 따라가지 못한다는 간 작가에게도 치명적인 단점이겠죠. 도태를 부를 수도 있고요. 기능은 뭐.. 대신 써주면 참 좋겠다? 아니면 목소리 인식해서 그대로 스토리 딱, 시나리오 딱, 시놉시스 딱, 로그라인 딱딱 이런 인공지능 있으면 좋겠네요. 그런데 그런 게 생기면 저 같은 초심자 내지 아마추어는 자리를 잃지 않을까요.. 이게 제가 느낀 인공지능의 존재입니다. 더 발전 안 했으면 좋겠어요 (웃음)                


11. 그렇다면 앞으로의 AI 서비스가 어떤 방향으로 발전했으면 하시나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덜 발전했으면 해요.. 그래도 뭐 인간과 윈윈하는 방식으로 가면 좋을 것 같긴 해요. 절대로 인간 우위에 올라가진 않았으면(?) 하는데 말을 조금 풀면 직업은 뺏지 말았으면 합니다..               


12. AI를 앞으로도 계속 시나리오 작성에 활용할 것 같으신가요?     


저는 생각 없습니다.               


13. 미래 기술이 더 발전했을때 시나리오 작가의 역할은 무엇이고, AI의 역할은 무엇이 될까요자유롭게 생각을 알려주세요.     


시나리오 작가는 시나리오 작가의 역할이죠..? 인공지능은 인공지능의 역할을 할 테고요...

음.. 그냥 인간이 어쨌든 도구를 이용하듯 인공지능을 이용하면 좋지 않을까 싶네요. 아마 이런 류의 답을 원하셨을 거 같긴 한데.. 사실 별생각 없습니다. 진보에 따라가지 못하면 보수가 아니라 늙은 거라고 하더라고요. 아직 20대 중반인데 하핳..               


14. 추가적으로 더 하고싶은 말이나 감상이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세요.     


감상은 없는데.. 촬영이 겹쳐서 제가 너무 성의없게 쓴 건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드네요. 아침 일찍 나가야 해서 밤에 후다닥, 썼습니다. 그래서 비문이나 비약이나 오류가 많아도 양해를 바라며     

어떠한 프로젝트로 발전시키고 완성될진 모르지만 잘하실 것 같아요. 좋은 성과를 거두셨으면 합니다. 화이팅!                    

작가의 이전글 인공지능과 함께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