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동제자 일기가 펀딩 오픈했어요!
안녕하세요. 다들 건강히 잘 지내시는지요. 최근 날씨가 많이 더워졌습니다. 다들 더위 먹지 않도록 건강 잘 챙기셔요!
오늘은 <애동제자 일기> 펀딩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텀블벅'을 통해 오픈했습니다.
저자가 직접 경험한 한국 무속인의 길, 그 기록 | 텀블벅 - 크리에이터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tumblbug.com)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몇 가지 받은 질문이 있어서 아래에 답변 올리겠습니다.
Q. 브런치에 업로드하는 글과 내용이 똑같지 않나요?
A. 아닙니다. 브런치에는 산맞이와 내림굿에 대한 간략한 제 느낀 점이 들어가 있지만 세세한 설명과 과정은 애동제자 일기에만 담을 예정입니다. 신을 받는 과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펀딩에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펀딩 비용으로 신굿 비용을 버는 거 아닌가요? 이래도 되나요?
A. 아닙니다. 신어머니께서 굿이나 무속 행위에 관한 비용 무조건 선불이라고 하셨습니다. 저는 이미 산맞이 비용과 굿 비용을 모두 지불한 상태이며 당장 이번 주말인 6월 23일부터 산맞이에 들어갑니다. 너무 긴장됩니다ㅠㅠ 다만 이번 펀딩은 정형화되어있지 않은 무속 행위에 대해 어느 정도 큰 틀을 알려드리는 개념으로 내림굿으로 사기를 당하는 분들이 없길 바라는 마음으로 썼습니다.
Q. 굿과 산맞이 영상을 촬영해도 되는 건가요?
A. 네. 신어머니께 들은 말씀이 있습니다. 아마 집집마다 다르겠지만 신어머니네 가족의 경우 신굿 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다 촬영하셨습니다. 그걸 나중에 다시 보기도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시간이 지나 나중에 자신의 신굿 영상을 보면 부끄럽다고 하셨어요.(왜 부끄러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도 왠지 그럴 것 같습니다ㅠㅠ) 영상 촬영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이외에도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해 주세요!
독자분들의 건강과 안녕을 위해 기도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