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롱다리 박입니다.운동은 꾸준히 하고 계시죠? 운동은 건강한 삶의 필수조건입니다.
이제 탁구장에 있는 분들에게 인사하고 운동복으로 갈아입었죠?
줄넘기로 몸을 데우고 스트레칭까지 하셨나요?
그럼 준비가 된 겁니다.
뭐부터 해볼까요? 게임? 기술?
혼란스러울 겁니다. 처음부터 기본기를 한다지만 너무 갑작스럽죠. 가볍게 탁구를 천천히 알아간다는 생각을 하시면 좋습니다.지금은 공부습관을 배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과목별 기술의 자세한 설명은 다음 기술 편에서 알려드릴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시작해보겠습니다.
1. 공 올리기 → 라켓은 크게 일본식 펜홀더, 중국식 펜홀더, 셰이크핸드가 있습니다. 라켓을 잡고 그 위에 탁구공을 올려서 탁구 테이블을 한 바퀴 돌아오세요. 안 떨어뜨리고 오셨나요? 공이 떨어지는 것은 손이 흔들리거나 라켓이 수평이 되지 않아서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라켓에 공을 올리고 10m 정도 갔다가 돌아오는 것도 좋아요. 안 떨어뜨리면 통과. 참~쉽죠? 포인트 : 1. 몸이 움직여도 라켓 수평유지 2. 10m 정도 갔다 오기 연습
2. 공 튀기기 → 공 올리기 시간이 길어지면 이제 공을 튀겨 봅니다. 처음에는 낮게 10번 정도를 목표로 튀겨보세요. 익숙해지면 공을 더높이 올려서 50개까지 도전해보세요. 공이 똑바로 안 올라가는 경우는 이역시 라켓이 수평이 안되어서 그럴 가능성이 큽니다. 공을 가지고 논다는 생각으로 재미있게 도전해보세요.
포인트 : 1. 라켓의 수평을 유지할 것 2. 높이 튀길수록 난도가 높고, 실력이 좋아지면 발을 움직이지 않고 제자리에서 해봅니다.
→ 두 가지 운동으로 공, 라켓과 친해지길 바랍니다. 앞으로 해야 할 것 A4용지 1장에 모두 적어드릴 수 있습니다. 그것을 숙달시키기에는 평생의 시간도 부족합니다. 평생 나의 운동이라 생각하고 멀리 봐야 합니다. 처음부터 하고 싶은 것은 많겠지만 차근차근 즐기면서 하면 됩니다. 대신 제가 알려준 대로 하시면 지름길로 가실 수 있습니다.
탁구를 오래 즐기다 보면 5년 정도는 직장에서 짜장면 내기를 하든 라켓을 거꾸로 잡고 하든 시간만 투자하면 실력이 올라갑니다. 우선은 올라가는데 주식에 비유하면 상승장에 공부 없이 아무 주식이나 사도 올라가는 것과 흡사합니다. 그것은 나중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요령의 한계, 실력의 한계에 부딧치게 됩니다. 기본기, 기초가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10년이 지나도 실력이 5년 전과 비슷한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좋지 않은 자세로 운동을 시작하여 부상도 많습니다. 다시 새롭게 배워서 실력을 올리고 싶어도 안 좋은 습관 때문에 실력을 올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제가 뒤늦게 배운 기술이 있는데 실전에 적용까지 6년 정도 후에야 할 수 있었습니다. 술, 담배처럼 강력해서 시간이 지난 후에 고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운동, 재테크, 식습관 등 "근본 원리"는 관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