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세령 Oct 10. 2023

Chapter03. 감정

불안

 차를 타고 달리면 앞으로 나아가고 있음에도 뒤로 지나가는 풍경들 속에 휩쓸려 나도 같이 후퇴하는 것만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다. 속도를 올려도 무언가 잘못된 것만 같은 기분. 불안한 감정은 거기에서 온다. 주변 사람들과 동일한 속도로 달리지 못한 것만 같은 기분이 들 때. 가수 비비의 '인생은 나쁜 X'라는 노래의 뮤직비디오를 보면 그런 장면이 나온다. 주인공이 열심히 달리는데도 계속해서 타인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그렇게 평생 뒤처진 자신을 원망하며 인생이란 마라톤을 달리는 장면. 주인공이 섧게 울 때 나도 같이 흐느껴 울었다. 울면서 내 오랜 꿈을 떠올렸다.

 아주 꼬마였던 시절부터 나의 꿈은 '평범'해지는 것이었다. 애가 대체 뭘 알았던 건가 싶지만, 웬만큼 벌고 웬만큼 즐거운 근처 평범한 어른들의 삶이 아주 평온해 보였기 때문이다. 참내, 평생을 평균으로 사는 것이 대체 얼마나 어려운 건지 그 꼬마는 짐작이나 했으려나. 사실 그 어른들도 평범과는 거리가 멀었을 가능성이 높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 어려운 걸 꼭 해내야만 한다는 강박은 사실 얼마 전까지도 있었다. 사회생활이 익숙해지면서 보게 된 성공한 사람, 망한 사람, 자랑하는 사람, 숨기는  사람 또 그 외에 아주 다양한 군상의 사람들을 만나보았다. 그 결과, 모두의 속도가 일정할 수 없고 정답인 속도도 없다는 것이 절대적 진리임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내 인생의 속도는 원한다고 해서 내 맘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또 오늘 느리게 가고 있다고 해서 나중에도 느리게 달릴 거란 보장도 없고, 오늘 빠르게 달린다고 해서 나중에도 달리고 있을지 혹은 아예 멈춰있을지도 알 수 없는 일이다. 그저 늘 모두의 속도가 다르다는 사실만이 확실하다.

 결론적으로 나는 그냥 할 수 있는 것을 꾸준히 하기로 했다. 오늘 회사에서 주어진 일이 많으면 야근을 조금 하고, 회사에서 주어진 일이 적으면 다른 일을 하나 더 해낸다. 꼭 주어진 시간에 엄청난 일을 하지 않더라도 그저 밀린 잠을 자서 체력을 메꾸기라도 한다. 그동안 못 깼던 게임 스테이지를 밤새 도전해서 깨도 괜찮다. 그렇게 뭐라도 꾸준히 하면 적어도 뒤로 가진 않을 테니 나는 거북이 경주 권법을 쓰기로 해 본 것이다. 불안해서 냅다 토끼 권법으로 달리다 넘어져 다치면 뭐 하랴, 지나친 풍경도 못 보고 주저앉아 울기 밖에 더 하겠나. 애초에 토끼로 태어나지 않았는데 괜히 따라 했다간 크게 다칠지도 모르니 나만의 생존 방식을 찾은 것이다. 오늘 뒤로 가지 않았다는 걸로 만족하며 불안을 어르고 달래면 때가 왔을 때 약간 더 붙은 근력으로 나아가는 발에 가속을 붙일 수 있다.

 당신의 불안은 안녕한가. 당장의 불안은 오늘 할 수 있는 것, 하고 싶은 것을 하며 발 밑에 내려놓기를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Chapter 04. 잡다한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