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MZ가 극혐하는 리더 되는 법 2편

(업무)

MZ가 극혐하는 리더 되는 법 1편(복지, 근무환경)에 이 2편(업무)입니다.


#6. 우리 팀원들은 내가 좋게 말하면 빨리 할 줄 모른다. 긴장도 줄 겸 소리 지르며 챌린지하는 것이 그들에게도, 나에게도 좋다. 봐봐. 지난번에 웃으며 말한 건 아직 안 끝났는데, 지금 소리 지르니 A건 바로 해결된 것 보라. 내 말이 맞지? 라떼는 팀장이 쌍욕 조인트도 까고 얼차려도 시켰는데, 나 정도면 젠틀한 거다. 아, 근데 A 우선으로 챙기느라 B 이슈가 터졌다고? 이 새끼들아, 제정신이야?? 왜 당연히 챙겨야 할걸 안 챙겨!!(사자후)


#7. 나는  팀원에겐 강하게 챌린지하지만,  에겐 아주 약하고 부드럽다. 무래도 회사 내 나의 평판이 중요하고, 웃으며 이야기하는 것이 분위기 조성에도 좋기 때문이다. 그런데 박선임, 지난번에 말한 X팀과 업무분장 협의 어떻게 됐나?X팀 팀장이 그 업무 못 가져가겠다고 했다고? 왜? 이상하네..너가 다시 한번 X팀에 가서 강하게 말해 봐. 팀장인 내가 한번 말해달라고..? 흠.. 그럼 어쩔 수 없이 박선임 너가 그 업무 맡아야겠네..쩝..


#8. 답은 정해져 있으니, 눈치껏 나와 내 윗선 입맛에 맞춰서 보고장표 작성해서 와라. 최 선임, 내년 KPI 목표가 10%라고? 너무 높지 않나? 다시 해와라. (...한참 후...) 내년 목표가 5%라고? 너무 낮지 않나? 다시 해와라(...한참 후...) 그냥 7.5% 로 목표세우고, 산출 로직은 너가 알아서 넣어라. 처음부터 7.5%라고 말해주면 안 됐냐고? 답정너냐고? 에이~ 그건 좀 아니지. 라떼는 10번 빠꾸 먹었어. 넌 겨우 5번 빠꾸 먹었는데 뭘. 이걸 시간낭비라 생각하지 말고, 생각하는 법을 배웠다고 생각하게나.


#9. 걸 개선 계획이라고 가져온 거야?? 너가 제시한 안건은 이래서 별로고, 저래서 별로다. 좀 더 고민해서 가져오도록 했으면 좋겠다. 이선임, 너가 가져온 장표에는 고민한 흔적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다. 아, 대안이 없는 비판은 비난이라고? 내가 팀 리더지만, 너 담당 업무인데 왜 나한테 묻나?나는 오직 비판과 비난만을 위해 존재한다! 다른 애들은 내가 쥐어짜면 좋은 대안을 어떻게든 가져오던데, 너도 그래야 하지 않겠니?


#10. 나는 팀장이니, 내가 하라면 하는 거다. 이 선임, 너가 오늘부터 A 업무를 하도록 해.

제가요?이걸요?왜요? 라니? 역시 요즘 엠지들은 시키는 거 빠릿하게 안 하고, 묻고 따지고 든다니깐. 이 업무가 너가 담당하는 업무와는 전혀 상관없고, 내가 논리적으로 너가 왜 해야 하는지 절대 설명하진 못하지만 일단 너가 하도록 해! 내가 하라면 하란 말이다! 나는 팀장이니깐!


#11. 팀원아, 퇴근시간이니 얼른 칼퇴해라! 이런 말도 하는 나는 정말 멋진 팀장이다. 어? 내가 지시한 임원 보고 장표 3개 만드느라 퇴근을 못한다고? 낮에 했으면 됐잖아. 다른 업무 때문에 만들 시간이 없었다고? 보고 좀 줄여달라고? 업무나 좀 줄여주고 이런 말 하라고? 요즘 것들은 일을 요령 없이 한다니깐. 쯧쯧. 라떼는 일없어도 밤 10시 퇴근이었는데, 요즘엔 팀장이 칼퇴하라 해도 저 난리니.. 근데 손 선임..진짜 칼퇴하려는 건 아니지? 어제 칼퇴하던데 즘 일이 없나 봐?



많은 사람들이 MZ들은 조직 성공에 관심이 없고, 본인을 희생할 줄 모른다고 말한다.


그러나 90년대생인 내가 생각하기엔, 내가 있어야 회사도 있는 다. 내가 아프면, 또는 힘들어서 돌연사 자살로 죽어버리면, 회사가 슨 소용인가? (실제로 한국은 OECD 자살률 1위 국가이다.)


가정까지 버리고 회사에 충성하던 윗세대들은 은 퇴 후 가족에게 외면받던데..? 노년엔 치킨 튀기던데..? 돌아오는건 없던데? 그런데 내가 왜 회사를 위해 나를 깎아먹으면서까지 희생해야 하는가? 그것도 이 돈 받으면서?


회사에서 죽어라 일해 일해봤자 돌아오는 건 임원들의 높은 성과급과, (어떻게든 덜 주기 위해) 알 수 없는 로직으로 계산된 푼돈성과급이다.


나는 무엇보다 나의 삶을 존중하며, 내가 할 수 있는 선까지 열심히 회사를 다닐 뿐이다. 멍청하게 내 모든 에너지를 회사에 쏟지 않는다.


선배 세대들을 지켜봤을 때, 그렇게 일해봤자 돌아오는 건 푼돈과 정신과 약, 구조조정, 그리고 노년의 아픈 나일 뿐이기 때문이다.


이전 06화 MZ가 극혐하는 리더 되는 법 1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