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전 최홍수 Oct 29. 2023

부드러움이 강함을 이깁니다.

유능제강, 회복탄력성, 부드러운 가지 

나무의 강한 가지는 처음에는, 쌓인 하얀 눈의 무게를 휘어지지 않고 잘 지탱합니다. 강한 가지는 점차 무거워지는 하얀 눈의 무게를 감당하지 못하고 부드득부드득 요란한 소리를 내며 부러집니다. 부드러운 가지는 하얀 눈이 쌓임에 따라 자연스럽게 휘어져 하얀 눈을 아래로 떨어뜨린 후에, 다시 튀어 올라 본래의 모습을 유지합니다. 강한 가지는 부러지고, 부드러운 가지는 원래의 모습 유지하는 것이 대자연의 섭리입니다

     

몸과 마음도 나무 가지와 비슷합니다. 몸은 살아 있으면 부드럽고, 죽게 되면 딱딱해져 굳어집니다. 마음도 부드럽고 여유가 있으면 생기가 솟아나서 젊어집니다. 마음이 딱딱해지고 여유가 없으면 고집스러워지고 확증편향이 늘어납니다. 일시적으로 강한 것이 부드러운 것을 힘으로 제압할 수는 있습니다. 유능제강은 부드러움이 강하고 굳센 것을 이긴다는 말입니다. 부드러운 나무 가지가 본래의 모습을 유지하는 것처럼 부드러움이 강한 것을 이기는 것은 자연법칙이자 인생법칙입니다. 우리는 부드러움을 유지하면서 필요할 때는 강해져서 튀어 올라야 하기 때문에 회복탄력성이 필요합니다.  


 회복탄력성Resilience 

회복탄력성은 심리학, 교육학, 사회학,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용어입니다. 회복탄력성은 어려운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고난이나 역경을 이길 수 있는 개인의 부드러운 능력입니다어려울 때마다 긍정적으로 조절하는 마음의 탄력성이자 부드러움이자 근력입니다. 크고 작은 다양한 시련이나 실패가 주는 좌절이나 무기력을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아더 높이 튀어 오르는 부드러운 마음의 힘입니다. 

     

물체마다 튀기는 힘이 다르듯이 사람마다 회복탄력성이 각각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역경이나 시련으로 지옥 끝까지 곧 인생의 밑바닥까지 떨어졌더라도, 부드럽게 힘차게 튀어 올라 원래 있었던 자리보다 더 높이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권력지위학벌이 높은 사람이 아니라, 부드러워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이 삶의 주인공입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인생을 축제로 만들게 됩니다. 마음이 강하면 강한 나무 가지처럼 쉽게 부러지고, 마음이 부드러우면 부드러울 수로 회복탄력성이 높아져 인생을 축제로 만들어 갑니다.


유능제강(柔能制剛):  부드러울 유, 능할 능, 누를 제,  굳셀 강

부드러운 것이 강한 것을 이긴다.


작가의 이전글 꼼수로 인한 원자폭탄 투하와 나의 스승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