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복전 최홍수 Nov 09. 2023

삶을 축제로 만드는 말은
많이 사용합시다.

원화소복, 막말, 가짜뉴스, 가짜기사

여야 정치인들 입에서나 유튜브, 동영상 및 SNS상에 막말이나 가짜뉴스가 절제되지 않고 입버릇처럼 등장하고 있습니다. 좋은 기사는 써도 묻히고 가짜기사는 어떤 이유로든 부각됩니다. 긍정적이며 아름답고 부드러운 말은 점차 사라지고, 자극적이고 험한 막말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긍정적이며 부드럽고 따뜻하고 아름다운 말은 많이 쓰자는 ‘삶을 축제로 만드는 말을 많이 사용합시다'라는 운동을 제안합니다. 삶을 축제로 바꾸는 긍정적인 말을 많이 사용하면 ‘다툼, 분노, 불평, 불만, 미움’ 등은 줄어들고, ‘감사, 기쁨, 칭찬, 친절, 온화, 사랑’ 등이 늘어납니다. 행복지수가 올라가 인생을 축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좋은 말은 인생을 축제로 만드는 마법의 힘이 됩니다.


 삶을 축제로 만드는 말은 많이 사용합시다.

세심한 말 한마디가 상처를 치유합니다때에 맞는 다정한 말이 긴장을 풀어줍니다부드러운 말이 마음의 문 열게 합니다즐거운 말 한마디가 하루를 밝게 합니다. 긍정적인 말 한마디에 힘이 납니다. ‘고마워요고생했어요괜찮아요사랑해요수고했어요잘했어요행복해요미안해요감사해요축하해요처럼 주변 사람에게 용기와 힘을 주어 삶을 축제로 바꾸는 말은 자주 사용합시다.  

    

고마워요라는 흐뭇한 말이 새 힘을 얻게 합니다. 고생했어요라는 다정한 말에 힘든 줄을 모릅니다. 괜찮아요라는 말 한마디가 마음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사랑해요라는 따뜻한 말에 많은 행복을 느낍니다. 수고했어요라는 격려의 말이 피곤함을 씻어줍니다. 잘했어요라는 정감이 있는 말에 어깨가 으쓱해집니다. 행복해요라는 좋은 말에 자부심이 생깁니다. 미안해요라는 부끄러운 말에 미움이나 화가 가라앉습니다. 감사해요라는 고맙게 여기는 말에 따뜻함을 느낍니다. 축하해요라는 말 한마디에 기분이 좋아집니다. 삶을 축제로 만드는 말은 자주 하여 원화소복처럼 화를 멀리하고(원화) 복을 불러들여야(소복) 합니다. 원화소복하면 인생이 저절로 축제로 변하게 됩니다.


원화소복遠禍召福: 멀 원, 재앙 화, 부를 소, 복 복. 

화를 멀리하고 복을 불러들인다. 

나쁜 영향을 억제하고, 건행한 인생을 사는 방법을 제시하는 말.


작가의 이전글 양쪽 귀: 듣고 흘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