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용연 Apr 13. 2022

12. 원래 그런 건 없다

나 자신을 한계 짓지 않기

‘나는 그런 거 잘 못해’ ‘나 원래 성격이 이래’ ‘난 예술에 재능이 원래 없어’ - 생각보다 일상 속에서 스스로를 한계 짓는 사고를 많이 한다. 나이로 무언가를 규정짓고 싶진 않지만, 솔직히 물리적 나이가 한 살씩 먹어갈 때마다 안 해본 분야에 대한 망설임이 커지는 건 사실이다. 나도 모르게 내가 나를 한계 짓고 있는 것이다.



스무 살 중반 취업준비 시절. 스스로 영어실력이 부족하다고 단정 짓고 주구장창 국내 기업에만 지원을 했었다. 어쩌다 친한 친구의 권유로 딱 한 군데의 외국계 기업에 지웠했었다. 그 당시 영어 이메일 쓰기 면접을 간단하게 봤었는데 그 조차도 자신 없는 티를 팍팍 냈었다. 웬걸, 그 회사가 내 사회생활의 첫 포문을 열어준 곳이다. 영어를 그때도 지금도  전문가 수준으로 잘하는 건 아니지만, 충분히 밥 벌어먹고 살 실력은 되었는데 스스로를 ‘난 영어 못해’라고 한계 짓고 있었던 것이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글쓰기도 마찬가지. 어렸을 때부터 뭔가를 창작해내는 영역은 나의 분야가 아니라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얼마 전 본가에 가보니 고등학교, 재수 시절, 대학시절에 손으로 쓴 일기장이 수두룩하게 쌓여있었다. 이렇게 글쓰기를 꾸준히 해왔던 흔적이 있는데 나는 왜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이 없었을까. 아마 책을 쓰는 작가들처럼 명작의 글을 쓰는 게 글쓰기라는 잘못된 나의 편견 때문에 스스로를 한계 지었던 것 같다.

성과가 있던 없던 그래도 꾸준히 해오고 있는 글쓰기. 꼭 화려하지 않아도 된다

평생 하지 않을 것 같았던 집밥 요리, 지루해 보여서 나랑 안 맞다고 생각했던 하타요가, 이건 내 분야가 아니라고 확실히 단정 지었던 댄스 배우기. 이 모두 막상 해보니 별거 아닌 데다가 심지어 내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분야더라.


나 자신에 대해 잘 아는 것도 좋지만 너무 단정 짓지 말자. 그러면 너무 결정지어진 삶의 방향으로만 살게 되지 않을까. 언제나 변할 수 있다는, 약간은 열린 마인드를 가져보자. 뜻밖의 경험이 나에게 새로운 기회와 문을 열어줄 수도 있는데 그 가능성을 스스로가 한계 짓지 말자. 일이든 취미든 일상생활의 사소한 경험이든, 아주 못 할 일이 아니라면 일단은 해보자. 설령 그것이 새로운 기회가 되진 못할지라도 세상에 쓸모없는 경험은 없다.


요알못이라고 생각했지만 해보니 할만하더라


매거진의 이전글 11. 내가 운동을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