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라구름 Purple Cloud Aug 23. 2024

퓨처셀프(FuturSelf)

올해 읽은 자기개발서 중 가장 강력한 책 

"미래의 나를 미리 만나는 법"을 배운 책

오래전에 써놓고 서랍에 보관한 책을 다시 꺼내본다.

이미 너무 유명한 베스트 셀러에 대해 애 써 써놓고 그 쉬운 "발행" 버튼을 누르지 않은 게으름을 자책 했지만,

책의 내용을 다시 곱씹어 보게 된느 순간은 뜻밖의 선물이다. 


다시 "원하는 미래의 나"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해본다. 

가장 먼저, 밀린 리뷰를 좀 다시 써야겠다 마음을 잡아본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시작은 가벼웠다. 제목도 심플하고 그냥 여느 자기 개발서 중의 하나려나. 

하지만, 책의 마지막 장을 닫을 때에는 괜히 베스트 셀러가 아니구나 싶었다.

노트에 써머리를 가장 많은 책 중의 하나가 되었는데, 그 만큼 쉬운 말이지만 임팩트 있게  

다가온 메세지들이 많았다. 자기 개발서 / 동기부여 책을 꽤 많이 읽는 나에게도 많은 좋은 가르침이 있었지만,

더 나은 자신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한번 읽어볼만한 책이다. 한 마디로 "미래 관점에서 본 자신(Futureself) 에게 보내는 메세지"이다. 그리고, 그 메세지를 가장 잘 쓸 사람 그리고 수신인은 역시 바로 당신이다. 


1.당신의 능력 이상의 목표를 세워야 하다. 자신의 능력이 어디까자인지는 철저하게 무시해야 한다. 

자신의 분야에것 최고의 회사에서 근무하는게 자기 능력 밖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 회사를 목표로 삼아라.타임지 표지에 실리는게 상상할 수 없는 목표라면, 그것을 목표로 삼아라. 그리고 그 목표를 현실로 만들어라.불가능은 없다. 


2.인간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은 아무런 긴장 없는 삶을 살아가는게 아니라, 자신의 의지로 선택할, 가치있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것이다. 어떻게든 긴장을 없애는 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인간은 자긴이 이루어낼 의미있는 사명이 필요하다. - 빅터 프랭클 - 


3.미래에 대한 불명확한 태도 때문에 오늘날 세상에서 역기능이 일어난다. 불명확한 내도를 지닌 사람은 본질보다는 절차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미래가 불명확하니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고, 천쳔일률적인 방법을 사용해 다양한 선책지를 짜 맞춘다. 하지만, 이와 대조적으로 명확한 태도를 닌 사람은 확고한 신념을 중시한다. 그저 그런 일들을 다양하게 추구하며, 그것을 "다재다능"이라고 부르는 대신, 가장 좋은 것 하나를 결정해 집중한다. 


4. 목표에 진정한 관심이 있다면,,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다. 

   같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아인슈타인 - 


5. 몰입은 명확한 목표를 수반한 행동을 할 때 생기는 경향이 있다. 명확한 목표는 방향과 목적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몰입의 방아쇠를 당기는 필수적 요소이다. 


6. 사람들은 흔히 미래의 내가 현재의 모습과거의 같을거라 생각한다. 실버트는 이런 현상의 주요 원인을 "기억은 쉽고 상상은 어렵기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한다. 


7. "실패에 투자하라"는 원칙은 "자신을 배움의 과정으로 몰아넣는 것이다". 어려운 상황에 자신을 몰아 넣으면 거기서 살아남기 위해 적응 할 수 밖에 없다. 그런 상황에서는 자신의 약점을 마주하며, 수도 없이 실패한다. 기술이나 배움등에 자동성 (의식적인 노력없이 일을 수행하는 능력)이 나타나면, 그동안 익힌 것들이 그 수준에 머물러 있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퇴보한다. 


8. 향상된 기술을 지닌 미래의 나를 상상할 때만, 우리는 의도적인 연습을 통해 기술을 연마할 동기는 얻고, 그것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다.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가진 최고의 기술은 배움의 기술이다"


9. 20년 후의 나보다 나를 더 잘아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만약 나의 목표가 어떤 기술로 나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그 분야에서 자아실현을 하는 것이라면, 나를 가르치는 사람은 나를 가장 깊이 아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 사람이 바로 20년 후의 나이다. - 조시, 세계 체스 챔피언이자, 태극권 마스터 - 


10. 자신이 바라는 미래의 내가 되려면 최대한 신속하게 그 수준에서 행동해야 한다. 미래의 내가 달성할 수준에 전념하라. 


11. 성공하려면 미래의 나에게 진실해 져야 한다. 성공이냐 아니냐를 결정하는 것은 외부 요소가 절대 아니다. 자신의 목적에 맞는 삶을 살아가느냐만이 유일한 성공의 척도이다. 


12. 미래의 내가 되는 1단계는 현실적인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는 것이다. 미래의 나를 명확하게 정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웠다면 2단계로 진입하자. 2단계는 목표롸 우선순위를 방햐앟는 모든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다.


13. 지금 이 순간, 당신은 무엇에 가장 전념하는가? 그것은 결과로 나타난다. 무엇에 전념하는지 알고 싶다면,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는 게 가장 빠르다. 당신이 새롭고 더 나은 일에 제대로 전녑한다면, 현재 하는 일 대부분을 중단할 것이다. 미래의 내가되는 2단계는 덜 중요한 목표를 제거함으로서 인생을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다.


14. 완벽함은 더를 추가할게 없는 때가 아니라, 더는 뺄게 없을 때 이뤄진다. - 생텍쥐페리 - 


15. 미래의 나는 오늘 모습과 완전히 다르다.

    미래의 나는 세상을 다르게 본다.

    미래의 나는 현재와 다른 목표와 관심사를 가진다.

    미래의 내가 처헌 상황은 다르다.

    미래의 나는 새로운 취미를 가진다.

    미래의 나는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마저 다르다. 

    미래의 나는 현재의 내가 이해할 수 없는 일을 배웠고 경험했다.

    미래의 나를 다른 사람으로 보는게 맞다. 그런 관점이 효과적으로 사는데도 중요하다. 


오랫만에 "책은 도끼다"와 같은 느낌을 받아본 책이었다.

써머리로 전할 수 없는, "명징한" 느낌을 꼭 책을 통해 느껴보시길 바라는 바이다. 


그리고 남은 숙제는, 1년 후의, 5년 후의, 10년 후의 나에게 메세지를 보내보는 것이다.

"Be Your Future Self Now"







이전 01화 "일류의 조건"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