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투자의 우주 Feb 21. 2021

주식투자 초보가 돈을 잃는 이유

14년 차 개미의 주식투자 생존기 에피소드 0.

초보의 80% 이상은 돈을 잃는다.


안녕하세요? 2007년 3월부터 약 14년간 주식장에서 살아남은 직장인 개미투자가 이우주입니다.


여러분은 왜 주식을 하시나요?

그건 두말할 것도 없이 "돈을 벌고 싶어서"일 겁니다.

그런데, 주식으로 돈을 버는 것이 돈을 잃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제가 장담하건대, 올해 진입한 동학개미들의 80% 이상은 10년 뒤에 원금을 찾기 위해 투자하고 있을 겁니다.


기분이 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하지만 이 주식시장의 냉정한 현실입니다. 

10년이라는 긴 시간을 말한 이유는 자기들도 모르게 서서히 돈을 뺏기고 있기 때문이죠.

한 번 한 번의 매매에서는 모르게...아주 서서히..

즉, 주식 시장은 다수 개미의 작은 돈들이 흘러 흘러, 소수를 부자로 만들어 주는 구조입니다.

이 현실을 빨리 인정하셔야만 우리가 살아나갈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서서히 위험으로 들어가는 개미가 내 모습은 아닐까요?


바보들이나 돈을 잃는거고 나는 똑똑하니까 괜찮을거야!

하는 순간 여러분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되는 겁니다.

몇년 뒤에 손실이 가득한 계좌를 보며 "아..나도 평범한 개미였구나!" 하며 한숨 쉴 가능성이 높습니다. 


처음의 잘못된 선입견으로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최소 몇년)과 돈을 잃는 것이 아깝지 않으신가요?

앞으로 연재될 제가 실수했던, 그리고 돌아왔던 이야기들을 보고 깨달으신면 

여러분은 몇년의 시간과 몇년치의 연봉을 아끼시게 될겁니다!



누구나 계획은 있었다.


누구나 주식시장에 들어오기 전에 계획은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식으로 돈을 잃었다는 사람은 바보가 아닙니다. 지극히 평범하거나 오히려 평균 이상이었을 겁니다.

하지만 왜 결국에는 돈을 잃게 되었을까요?

수백 가지 사연이 있겠지만, 결국 아래의 4개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1. 주식시장의 특성에 무지했다.

2. 잘못된 방법에 몰입했다.

3. 원칙대로 투자(또는 매매)하지 않았다.

4. 리스크 관리를 하지 못했다.


투자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많이 듣던 말들이지요?

네. 맞습니다. 

위 4가지 문제만 피하면, 우리는 주식시장을 이길 수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여러분에게 각각의 문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떻게 피할 수 있을 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짜깁기한 재테크 글이 아닌, 저의 진짜 경험과 깨달음을 공유하려 합니다.


손실을 피하는 법을 집중한다면,

주식시장은 세월을 담보로 당신에게 큰 돈을 벌어다 줄 겁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워렌버핏의 명언으로 첫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 명언도 의미가 잘못 해석되고 있던데 뒤에서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 번째 룰절대 돈을 잃지 말아라

 두 번째 룰첫 번째 룰을 잊지 말아라."


-워렌버핏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