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몽접 Dec 27. 2022

좋은 신발은 정말 좋은 곳으로 갈까?

5년동안 신발을 구매하지 않았다.

내가 돈을 벌면서 나도 모르게 생긴 지출의 3가지는 딱 시계, 가방, 구두이다. 처음에는 몰랐다. 나도 저금을 하면서 살아야 하니까. 


그러다가 여동생이 집으로 놀러를 왔다. 한가득 꽉 찬 집을 보면서 "언니 책은 얼마나 사는 거야?" 나는 그런 생각을 하지 않고 사는 편이라서 "글쎄 그때그때 사고 싶은 책?" 여동생은 다시 물었다. "언니 돈 벌면 언니는 언니를 위해서 얼마나 투자해?" 이건 좀 색다른 질문이고 처음 받는 질문이었다.

"그런 것까지 신경 쓰고 살아야 하니?" 동생은 "얼마나 중요한데" 난 "그렇게 따지면.. 모르겠다.. 책도 살 때가 있고 아닐 때가 있어서" 


동생은 뭔가를 보고 끄덕이더니 "언니, 언니도 언니 월급에서 얼마 정도는 좀 투자라는 형식으로 해서 살아봐, 우리가 가난하게 살아서 지출에는 영 꽝인 건 알겠는데 그래도 나도 처음에는 이게 뭔가 싶었거든 하나하나 해보니 알겠더라고" 이렇게 시작된 내 지출의 3가지는 시계 가방 구두 늘 책. 이 4가지가 지출이다. 그런데 난 신발에는 정말 욕심이 많다. 


이 원인이 어디에 있나 생각을 해보니 이것도 다 그놈의 옛날의 추억이다. 남들은 신으면 깜빡이는 운동화를 신었다면 난 어디서 들어보지도 못한 운동화를 신고 다녔다. 엄마는 어떻게 아셨는지 제일 싼 운동화를 사시면서 "이거 적어도 몇 년은 신죠?" 하시면서 흥정을 하셨고 내 표정은 '제발 내 발에 맞지 말아라' 했지만 결국은 "아이고 따님 발에 딱이네" 하며 주인은 흥정을 붙였다. 난 그게 싫어서 나중에는 그냥 포기하고 샀다. 

남들은 운동화 사면 자랑부터 하는데 난 숨기고 살았다. 그게 싫었다.


그렇게 살다가 취직을 했다. 대기업 취직 첫날부터 난관이었다. 남들은 명품을 신고 왔는데 난 그저 그런 구두를 신고 갔다. 동기는 점심시간에 "야 이번 월급 받으면 좀 꾸며라" 하면서 커피를 손에 쥐어주고는 갔다.

그렇다. 난 그렇게 시작이 되어 신발에 대한 집착이 늘었다. 그렇게 하나 둘 모으며 고가의 신발은 아니지만 그냥 중가의 신발들을  사며 스트레스를 풀었다.


그러다가 난관이 발생했다. 처음에는 신발을 박스로 저장을 하다가 너무 많아서 나중에는 박스를 버렸다. 그러다가 그 신발들이 너무 많아서 절반을 버렸다. 따지고 보니 신지 않은 신발들이 너무 많아서 그냥 과감히 버렸다. 그러고 보니 속이 후련한 마음은 뭔지, 어이가 없어서 그냥 그 자리에서 웃었다.


그리고 나도 모르게 쇼핑중독이라는 단어를 검색해보고 자제라는 글자를 머리에 넣으며 살았다.

정확하게 5년을 신발을 사지 않았다. 있는 구두 운동화 돌려가며 신었다. 그러다 보니 이제는 뒤축이 낳아서 정말 버려야 할 신발들이 속출했다.


나름 이 뿌듯함이란, 그래서 또 버리고 문제는 내가 애용하던 브랜드가 더 이상 신발을 생산하지 않고 있다는 걸 알았다. 5년 동안 검색을 하지 않고 있었더니 이제야 안 것이다.


난 특색과 유니크한 브랜드를 좋아해서 애용하던 브랜드였는데 사라졌다니 헉, 했다.

시간은 이렇게 흐르고 다시 난 먹이를 찾아 헤매는 사자처럼 다른 브랜드를 2-3곳 찾았다.


그런데 비싸다. 예전에 신던 신발에 비해서, 고민을 하고 또 고민을 하다가 샀다.

좋은 신발은 좋은 곳으로 이끈다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하나를 사서 오래 신기로 했다.

정말 좋은 곳으로 갈까? 그렇다면 언제나 오케이다.

하지만 인생이란 늘 쉽지 않고 언제나 변수가 있기 마련, 급한 희망은 끄기로 했다.

작가의 이전글 붕어빵 그 낭만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