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몽접 Dec 29. 2023

나보다 나이 많은 신입이 들어왔다.

직장생활은 늘 힘들다.

얼마 전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직으로 임시직으로 들어온 신입이 하필이면 우리 부서로 배정이 되었다. 다들 걱정을 했다. 점심시간에 하필이면 연말에 무슨 일이냐며 이런 일은 없었지 않냐며 한 사람씩 반찬 먹듯이 이야기를 했다. 나도 솔직히 우리 부서에는 오지 않았으면 했다. 하지만 슬픈 예감은 왜 이리 잘 맞는지. 


한창 바쁜 11시에 각자 할 일을 하고 있는데 팀장님이 "자 다들 집중" 하시며 주목을 끄셨다. 그리고 싸한 기운의 낯선 분을 주목을 하게 하셨다.

난 한눈에 알아봤다. 신입이다.

"이번에 들어오신 임시직이신데 잠깐 3개월이지만 어쨌든 채용은 채용이니 다들 손발 맞춰서 알죠?" 우리는 "네" 그리고 문제는 그다음이었다. 


팀장님은 "그럼 업무상 성격과 이런 거 저런 거를 배워야 하니까 제일 적임자는.." 하시며 여러 명을 둘러보시더니 "어 몽접 연구원" 난 깜짝 놀라서 "네" 일어섰다. 팀장님은 "아니 일어 설 필요는 없고 , 이 분 잘 알려드리고 임시직이시지만 이쪽 일 해 보신 분이야, 그러니 잘 적응하실 수 있게 알겠죠?" 난 "어떻게?..." 팀장님 표정이 이제 시작이다. "아니 그걸 내가 말을 어떻게 해!" 나는 "어떤 인수인계를 말씀하시는 건지 정확히 이야기해 주십시오" 팀장님은 "아니 우리 수연(가명)씨 하던 일 그대로" 그렇다. 출산으로 잠시 자리를 비우셨다. 난 "네" 그렇게 내 옆자리에서 일을 하시게 되었다.


아 인생은 왜 이리 우왕좌왕인지, 그날은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르게 시간을 보냈다. 웃지 못할 일이 나보다 연세가 훨씬 많아서 말하는 것도 힘들었고 자료를 다루시는 게 너무 올드해서 하나하나 봐드려야 해서 내가 해야 할 일을 못했다. 알려드리면 또 물어보시고 알려드리면 또 물어보셔서 "좀 적으시면 안 될까요"라는 말이 목구멍에 나올 뻔했지만 그래도 참고 다시 알려드리고 표정 관리가 안될까 싶어서 최대한 웃었다. 나도 나이가 들어서 이 입장이 된다면 그럴 수 있지라는 생각에 잠시 그때로 감정이입을 했다.


점심을 먹고 다들 또 일에 집중을 하고 바쁘게 돌아가는데 올해 연말에 정리해야 할 서류들이 몰려 있어서 나는 정말 많이 바빴다. 출산관계로 자리를 잠시 비운 동료일이 나에게 배정이 된 관계로 일이 무슨 원플러스 원도 아니고 정말 곱에 곱이 되었다. 신입까지 옆에 있어서 물도 마실 시간이 없었다. 그리고 정확히 6시 내가 해야 할 일을 못해서 정시 퇴근을 못하고 있는데 신입은 벌써 가방을 싸고 있었다.

"저기 오늘 이 서류 정리 다 하셔야 하는데.."라고 아주 작게 말을 했다. 그럼 앉아서 하실 줄 알았는데 신입이신 분은 자리가 불편하셨는지 "내일 마무리하겠습니다. 그럼 내일 뵙겠습니다"라고 떠나셨다. 내일 바로 팀장님께 아침 회의에 올려야 하는데 내일 언제 오셔서 하시겠다는 건지 불안한 마음이 들어서 결국 난 그 일을 하고 퇴근을 했다. 날은 춥고 일은 많았고 하루 종일 굶어도 배고프지 않은 사투를 보내고 나니 밥벌이가 힘들다고 또 투정이 나왔다.


앞으로 나보다 나이 많으신 신입과 발을 맞춰가야 하는데 걱정이다. 내가 누군가에게 실무자 수업을 해 본 적도 없거니와 받을 줄 만 알았지, 그러고 보니 나를 가르쳐 주신 분도 아마도 이런 기분이셨겠지 라는 생각이 들어서 괜히 신입 시절이 떠올랐다. 그래 잘해보자, 시간은 흐르고 현명하게 대처하면 되는 거다.

작가의 이전글 마흔에도 산타선물을 받는 사람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