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디즈니가 봄비와 계절로 표현한 삶이 가진 구조

겨울을 맞이한 사람에게 바치는 메세지

by 김조닉

밤비는 자연이 가진 아름다움을 담았다. 뿐만 아니라 자연을 통해 다양한 의미를 전달한다. 해당 내용을 대표하는 게 오늘 소개하는 봄비와 계절이다. 밤비는 봄비와 계절에 어떤 메시지를 담았는지 이야기하겠다.


시련과 성장


1.jpg


디즈니는 봄비를 무섭고 거세게 표현한다. 봄비는 계절이 변해 나타나는 현상이다. 즉, 비는 변화에 의한 위기를 상징한다. 번개도 치며 모든 동물이 두려워한다. 하지만 비가 그치고 아름다운 하늘이 다시 펼쳐진다. 변화를 이겨낸 존재 (자연)는 다시 푸른 하늘을 맞이하고 성장하며 멋진 삶을 만끽한다. 봄비는 변화가 주는 고난이다. 동시에 이겨내며 얻은 성장과 밝은 미래도 표현했다.


2.jpg


봄비뿐 아니라 디즈니는 계절을 사용해 밤비에서 시련과 극복을 표현했다. 겨울은 밤비에게 시련을 상징한다. 눈 쌓인 추운 겨울에 밤비는 엄마를 잃었다. 엄마를 잃은 걸 깨닫자 눈이 내린다. 슬퍼하는 밤비 마음을 눈으로 표현했고 아빠가 밤비를 데려간다. 시간이 지나 봄이 찾아오고 꽃이 핀다. 동시에 밤비가 슬픔을 이겨내고 성장한 걸 보여준다. 봄은 역경을 이겨낸 후 성장한 모습을 표현한 계절이다. 겨울은 춥기에 모든 생명이 힘들지만 극복하고 이겨내면 싱그러운 봄을 맞이하며 달콤한 결실을 맺는다. 봄이 와도 봄비라는 고난이 더 찾아오고 이 마저 극복하면 푸른 미래를 마주한다.


3.jpg


봄은 회복과 성장을 상징하고 겨울은 시련, 고난, 역경을 통한 아픔, 봄비는 변화에 따른 위기다. 디즈니는 단순히 계절과 감정을 연결해 연출한 게 아닌 교훈을 주고자 했다. 성장은 아픔을 겪고 나서야 얻는다. 모든 생명은 위기를 통해 성장하며 강해진다. 평탄한 환경에서 강한 짐승은 없고 인간도 같다. 우린 절망을 겪고 다시 일어나며 성장한다.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봄을 맞이한 새싹처럼 말이다. 모든 짐승과 사람은 각자 환경에 맞춰 살아남기 위해 진화했고 다르게 변했다. 진화와 변화 목적은 양쪽 다 동일하다. 환경과 시련을 이겨내고 성장하며 살아남기 위해서다.


겨울의 추위가 심할수록 이듬해 봄의 나뭇잎은 한층 더 푸르다.
사람도 역경이 없으면 큰 인물이 될 수 없다.
-B 프랭클린


우린 살면서 고난과 역경을 피하지 못한다. 행복하고 유복한 환경에 태어나도 찾아온다. 겨울이 싫어도 시간이 지나면 찾아오는 것처럼 시련은 언제나 우리 의지와 상관없이 나타난다. 대비했거나 이겨내는 존재만 봄을 맞이하며 따뜻한 세상과 성숙한 자신을 맞이한다. 그러니 혹시라도 지금 힘든 고난을 걷고 있고 추운 겨울이 와도 두려워하지 말자. 추운 겨울이라도 영원한 건 아니고 봄은 다시 돌아오니까. 겨울 새벽을 녹일 봄을 담은 아침은 반드시 돌아온다.


4.jpg




오늘은 밤비에 나오는 봄비와 계절이 어떤 걸 상징하고 보여주는지 이야기했다. 내용이 유익하고 도움 되었길 바라며 영화를 폭넓게 보는데 도움 되었길 바란다. 오늘 글은 마치고 다음에도 밤비 관련 글로 찾아오겠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