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깊고넓은샘 Oct 15. 2024

풍요로움은 스스로에게 있다

니체의 말 (삼호미디어)





사실 사람은 대상물에서 무엇인가를 이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그 대상물에 의해 촉발된 자신 안의 무언가를 스스로 찾아내고 이끌어내는 것이다.


결국 풍요로운 대상물을 찾을 것이 아니라

자신을 풍요롭게 만들어야 한다.





예전엔 대학에 입학하면

유럽 배낭여행을 가는 유행이 있었다.


하필 내가 입학할 때, IMF 경제위기가 와서

입학금이나 내면 다행인 상황이 되었다.


나는 그때 비슷한 생각을 했다.


"유럽 여행은 나를 풍요롭게 할 수 없다.

나는 이곳에 앉아서도, 스스로 풍요로워질 수 있다."





이전 27화 '무엇인가를 위해' 행동하지 마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