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llen rabbit May 08. 2024

질투 대신 부끄럽다며 슬쩍 눙치는 궁극의 회피기술

(매주 수요일에 포스팅합니다)


"그렇게 재밌어?"

"응! 정말 대단해!"

아내는 넋을 잃고 삼체를 보는 날 신기해했다.  

"어떤 내용인데?"

신이 나서 삼체 얘기를 한참 하고서 나는 이렇게 덧붙였다.  

"아, 진짜 저 작품에 대면 나는 정말 형편없어. 난 언제 저렇게 써보나?"

"아니, 잘 나가다가 그런 말은 왜 해?"  

"그만큼 잘 썼다는 뜻이야."

내가 변명했지만 아내가 타박하며 말했다.

"자기는 꼭 그렇게 남들하고 비교를 하더라?"

핀잔을 들었다고 생각한 나는 입을 비죽 내밀었다.  

하지만 페북에 삼체 얘기를 쓸 때도 나는 마지막 줄에 이렇게 덧붙이고 있었다.  

<내가... 부끄럽다... 나는... 쪼그마해졌다.>

이봐 이봐. 또 이런다. 대체 그런 말은 왜 덧붙이냐고?

아내가 타박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 나는 글을 지우고 대신 아내를 흉보는 포스팅을 남겼다.  

<아내는 삼체가 뭔지 모른다. 3 body problem. 그걸 안다면 어떤 사주팔자도 다 풀 수 있을 텐데!... 흥!>


하지만 그랬구나, 내가 그러는구나. 계속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는구나.

비교는 마구 달릴 때 하는 게 아니다. 대충대충 달릴 때 뒤를 돌아보좌우를 기웃대는 거다. 그렇다면 나는 지금 대충대충 달리는 셈이다. 그러면서 어쩔 수 없는 일이라는 변명하는 중이다. 그래서 부끄럽다.  


잠깐!

이봐이봐 또 이러네! 부끄럽긴 뭐가? 그런 거 덧붙이지 말라니까!

철썩! 아내가 등 싸대기를 갈길 것 같아 움찔한다.

그렇다. 이제 확실히 알았다. 내가 그런다는 걸.

아, 정말 부끄럽...

하지 말래도!

퍽!

부끄럽군효!



홈페이지 놀러오세요. https://mbunajung.co.kr

작가의 이전글 미치광이 재벌, 천재 엔지니어. 대단한 일론머스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