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ra Kim Jan 07. 2024

롭무어, 레버리지[LEVERAGE]

소비를 투자로 바꾸는 방법

당신의 소비 습관을 투자 습관으로 바꾸면 큰 레버리지 효과를 얻고,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다. 구입하는 모든 소비성 자산을 빚이라고 생각하고 구매할 때마다 투자 정신과 전략을 되새기자.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세 단계의 사고 과정을 거치면 도움이 될 것이다.






1단계 : 이 물건 없이는 살 수 없는가?


물건을 사기 전에 스스로 이렇게 질문하라.

-, 정말 이 물건이 필요한가?

-, 꼭 필요한 물건이거나 높은 가치가 있는 물건인가?

-, 아니면 단지 허여심을 만족시키기 위한 물건인가?

-, 매우 단기적인 가치를 위해 장기적인 가치가 있는 물건을 구매하지 못한 경험 있는가?

명확히 답할 수 없다면 그 물건은 사지 마라.


쇼핑 중독자였던 내가 비효율적인 소비 습관을 고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이 하나 있다.

당장 사고 싶은 물건이 있을 때 상품 모델 번호를 확인한 뒤 집으로 돌아와 온라인으로 검색하는 것이다. 그 런 다음 자신에게 다시 한번 묻는다.

'정말 필요한가?'

'전에 비슷한 물건을 산적이 있는가?'

'3년 후에도 이 물건을 사용할까?'

상품을 즉시 사지 않고 일단 집에 돌아가는 방법을 사용하면 집에 가서 더 좋은 가격으로 살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실제로는 그 다지 필요하지 않은 물건이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2단계 : 다시 되팔 때 손해가 큰가?


시계, 보석, 미술품, 골동품처럼 가치가 상승하는 물건을 산다면 그것은 더 높은 수준의 투자라고 할 수 있다. 명품 가방, 유명 디자이너의 가구처럼 희소성이 있거나 많은 사람이 소유하기 원하는 상품은 가치가 유지되거나 상승한다.


나는 지금도 고가의 스피커가 들려주는 섬세하고 깊은 소리의 음악을 듣고 있다. 이 스피커의 새 제품 가격은 300만 원이지만 중고로 135만 원에 구입했고, 더 좋은 스피커를 구입하기 위해 얼마 전에 105만 원에 팔았다. 두 번째로 산 스피커의 새 제품 가격은 975만 원이지만 나는 1년 된 중고를 525만 원에 구입했다. 새것과 다름없는 스피커를 거의 반값에 구매한 것이다.  


나는 모든 제품을 구매할 때 이런 방식을 사용한다.

당신도 6개월이나 12개월마다 소유하고 있는 물건의 시세를 확인해 보라.

중고 거래 사이트, 중고품 보상 판매 제도를 활용하라.

이 방법으로 두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나는 투자에 대해 배우는 것, 다른 하나는 거래의 기술을 익힘으로써 돈을 절약하거나 버는 것이다.



3단계 : 이 물건을 샀을 때 발생할 기회비용은 얼마인가?


모든 물건을 신용카드로 구입하는 사람과 현금이 있을 때만 물건을 구입하는 사람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항상 빚을 지고 어떤 사람들은 항상 저축만 한다.

누가 옳은 것일까?

이 문제를 상황에 따라 다르다.

누가 옳은지 판단하려면 기회비용을 살펴봐야 한다.


관련된 예로 자동차를 들 수 있다.

새 차를 구입할지, 리스로 사용할지, 중고차로 구매할지, 당신이 구매하거나 투자하는 모든 물건을 소유하기 위해 필요한 실제적인 총비용과 재정비용을 따져봐야 하며 그로 인해 발생할 기회비용을 따진 다음에 구매를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작년에 잘 입은 님의 옷

옷장 안에 빼곡한 옷을 보면서 '입을 옷이 없네. 작년 이맘때 내가 뭘 입고 다녔지?' 떠올려 봅니다.

도무지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작년에 내가 벗고 다녔나? 그래, 벗고 다녔네. 벗고 다녔어.'

작년에 헐벗고 다녔으니, 올해는 따뜻하게 입어야 한다고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기웃기웃합니다.

그러나, 결국 최종결제까지는 가지 못합니다.

든든한 저의 뱃살이 허락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장바구니에 담아둔 옷만 백화점 쇼룸을 보는 것 같습니다.


뱃살을 빼고, 멋쟁이가 되는냐?

유지하면서, 통장을 지키느냐?


아닙니다.

뱃살을 빼면, 내 옷장이 바로 쇼룸이 됩니다.

이것이 진정한 레버리지 아닐까요?






주1) 롭무어, 레버리지(LEVERAGE), 김유미 옮김, 2023, 다산북스








제 브런치는 다음과 같이 연재됩니다. 많은 관심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월요일 / 토요일 : 숫자로 풀어가는 성공마인드

화요일 / 목요일 / 일요일 : 새벽에 만나는 나의 멘토

수요일 : 24시간 출근 중

금요일 : 새벽을 여는 사람들

이전 12화 롭무어, 레버리지 [LEVERAGE]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