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의 왕과 슈퍼푸드가 만났을 때

바질토마토

by Kidcook

오늘은 큰 아이가 학교에서 심어온 바질의 잎을 뜯어 바질토마토를 만들어보았다.

바질 화분.jpg 무시무시하게 자라버린 바질잎사귀들

나는 바질을 좋아하는데 우리 집 편식쟁이들이 아무도 바질을 안 먹겠다고 하는 통에 물과 빛만으로도 무시무시하게 쑥쑥 자라나는 바질잎을 뜯어주었다. 1차 수확분은 냉동보관 중이고, 2차 수확분은 냉동에 넣기 아까워서 마침 집에 사둔 슈퍼푸드 토마토(비록 방울이지만)와 만남을 주선해 주었다. 허브계의 왕과 슈퍼푸드가 만나서 오늘의 '바질토마토'가 탄생되었다.


바질토마토 탄생을 위해 들러리들이 있었으니 양파와 올리브유, 바질의 친구 바질페스토도 동참했다.


우선 방울토마토를 목욕재계 시켜주고, 바질도 샤워 후 대기. 다진 양파와 올리브유 조금, 바질페스토도 준비한다. 그럼 맞선 준비 끝.

큰 볼에 바질토마토 한 주먹, 바질잎 반 줌, 다진 양파, 올리브유, 바질페스토를 넣고 골고루 버무려 주면 끝이다. 그리하여 오늘의 '바질토마토'완성.


밥이랑도 잘 어울리고, 빵과는 더 조화롭다. 바쁜 아침, 또는 늦잠 잔 주말 아침에 10분 만에, 아니 재료만 있다면 5분 만에도 뚝딱 가능한 샐러드 되시겠다.


좀 더 응용버전은 눈꽃치즈나 보코치니, 리코타치즈 등과 함께 먹으면 빵이나 밥이 없어도 든든한 한 끼의 다이어트 식사가 될 수 있다.




<바질 효능>

비타민K가 풍부해서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혈액응고작용을 하며, 풍부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을 높여 준다. 또한 소화를 촉진하고 항염 및 살균작용으로 위 건강과 심혈관 질환에도 좋다. 바질의 향이 두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두통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도움이 되겠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해 갱년기증상 완화와 생리통에도 효과가 있다. 단, 너무 많이 드시면 마비 증상이 올 수도 있다고 하니 임산부나 예민한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 바질토마토 자세한 레시피가 궁금한 분들을 위해...>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새로운 덮밥메뉴 도저~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