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
♣ 영아 신체 돌봄
1. 영아의 수유 지원
영아가 경험하는 수유와 이유, 간식과 식사는 여아의 음식 선호를 발달시키며 식습관 형성의 기초가 된다.
즐거운 식습관 경험은 긍정적인 관계 형성 및 식사에 대한 사회적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가. 영아 수유(모유, 분유) 지원
1) 수유의 기능
영아는 생후 6개월 동안 모유 또는 분유가 주된 영양 공급원으로, 수유를 통해 성장 발육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받는다. 영아의 월령 및 신체발달에 맞춘 적합한 수유도구(젖병, 젖꼭지 등)를 사용하며 적절한 수유의 양과 횟수로 수유를 지원해야 한다.
=> 영아는 젖꼭지를 빠는 행위를 통해 입안에서 혀를 움직이는 운동을 하고, 삼키는 동작을 하게 되면서 운동에 의한 신체발달이 이루어진다. 수유하는 동안 영아에게 적절한 눈 맞춤, 부드러운 소리, 부드럽게 문질러주기 같은 감각 자극과 함께 긍정적인 수유 경험은 영아의 뇌발달을 촉진시킨다. 수유 시 따뜻한 눈 맞춤과 안정적인 수유 자세 지원 등 신체접촉을 통해 영아는 따뜻하고 안정적인 감정교류 시간을 갖게 된다.
2) 모유 수유
모유를 먹는 영아의 경우 보호자가 착유기로 짜서 보관해 둔 모유를 젖병 수유를 통해 영아에게 제공한다.
착유된 모유는 소독 용기, 모유 전용 보관팩에 담아 날짜를 표시하며 냉장, 냉동실에 보관한다. 가정용 냉장고에서는 3일 이상 두지 않으며 냉동실에 보관 시 2~3개월 냉동실에서 보관한다. 아이 돌봄 자는 모유를 수유할 때에는 보관 날짜를 확인하여 먼저 착유한 모유부터 영아에게 수유한다.
**금방 짜낸 모유 // 실온(25℃) 6~8시간 **냉장실(0~4℃) 3~4일 ** 냉장고 내 분리 냉동실 3~6개월
냉동에서 녹인 모유 // 실온에 보관 안 됨 해동 후 24시간 이내 재냉동은 안됨
2) 모유의 젖병 수유 방법
① 냉동실에서 보관된 모유 날짜를 확인하고 먼저 착유된 모유를 꺼낸다.
② 얼린 모유는 먹이기 전에 미리 꺼내두어 자연해동시킨다.) 전자레인지나 뜨거운 물에 녹이는 것은 금물)
③ 수유 시간 20분 전에 뜨겁지 않은 따뜻한 물에 담가 미지근하게 만든다.
④ 모유를 젖병에 담는다.
⑤ 손목 안쪽에 모유를 떨어뜨려 체온과 비슷한 온도인지 확인하고. 만약 뜨거우면 찬물에 담갔다 꺼낸다.
⑥ 안정적인 자세로 따뜻한 눈 맞춤과 함께 긍정적인 수유 경험을 지원한다.
3) 인공 수유(분유 수유)
영아의 구강구조로 인한 문제, 모유의 양이 적거나 복직 등 보호자가 모유를 먹이기 어려운 상황일 경우 모유대신 분유로 영아에게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한다.
♣ 수유 권장량 ♣
영아는 하루에 6~8번 수유를 하지만 영아마다 수유 시간 간격 및 수유량이 다르다.
⚫신생아는 하루 8~12회 수유. 2~3시간마다 1회 50~10ml 먹인다.
밤에도 영아가 원할 때 제공함.
⚫1~4개월 4~10회 수유. 2~4시간마다 1회 100~200ml 먹인다.
수유 횟수, 수유량 규칙적 되도록 함.
⚫5~6개월 4~6회 수유. 4~6회 낮시간. 1회 160~200ml(하루 800~1,000ml)
- 이유식은 1회 정도. - 수유가 주 공급원인 것에 주의
⚫7~8개월(이유식 중기) 3~5회. 5~6시간 낮시간. 1회 160~240ml(하루 700~800ml)
- 이유식 2회와 간식 1회 정도 제공함.
- 이유식 바율울 점차 늘려감.
-수유 시간 사이사이에 이유식과 간식을 제공.
⚫9~11개월(이유식 후기) 3~5회 5~6시간 낮시간. 1회 160~240ml(하루 700~800ml)
- 이유식 3회와 간식 1회 정도를 제공.
- 수유 시간 사이사이에 이유식과 간식을 제공.
⚫12~24개월(이유식 완료기) 2회 오전, 오후. 하루 400~600ml
- 이유식 3회와 간식 2회 정도를 제공.
- 성인 일반식의 횟수에 맞추도록 노력함.
♣ 인공 수유(분유) 타기 및 수유 방법♣
① 분유를 타기 전에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고 살균된 젖병과 젖꼭지를 준비한다.
② 팔팔 끓여 70℃(분유에 따라 40~50℃)로 식힌 물을 젖병에 먹일 양의 1/2 정도 붓는다.
③ 알맞은 분량의 분유를 정확히 재서 넣고 용량에 맞게 남은 물을 마저 붓는다.
④ 젖병을 잡고 위아래로 흔들면 거품이 지거나 덩어리가 지므로 손바닥을 사이에 두고 좌우로 흔든다.
⑤ 손목 안쪽에 분유를 떨어뜨려 체온과 비슷한 온도인지 확인하고 뜨거우면 젖병을 찬물에 담갔다 뺀다.
⑥ 안정적인 자세와 따뜻한 눈 맞춤과 함께 궁정적인 수유 경험을 영아에게 지원한다.
♣수유 후 트림시키기 ♣
① 한 손으로 영아를 안고 다른 한 손으로 영아의 둥을 두드려준다.
② 영아를 무릎에 앉힌 후, 한 손으로 영아의 가슴과 허리를 안정감 있게 잡아주고 , 다른 한 손으로 10분 내
외로 영아의 등을 등글게 문질러준다.
③ 영아의 등이 위로 오게 허벅지에 눕힌 후 영아의 머리를 가슴보다 약간 높인 상태로 잘 받쳐준다.
한 손으로 부드럽게 영아를 쓰다듬거나 토닥여 트림이 나오게 한다.
♣ 올바른 분유(조제유) 보관 방법 ♣
분유통을 개봉하기 전에 유통기한을 확인한다. 개봉한 후에는 조제하기 전에 분유의 색이나 냄새가 변질되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사용하고 난 계량스푼을 분유통 안에 넣어둘 경우, 손잡이가 오염될 수 있으므로 스푼은 분유통 안에 보관하지 않는다. 개봉한 분유는 습기, 벌레, 이물질 방지를 위해 뚜껑을 꼭 닫아 직사광선 및 냉장 보관을 피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분유의 안전한 보관 및 조유․ 수유를 위하여 처음 분유통을 개봉할 때 개봉일을 통에 기록해 두고 3주 이내로 수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① 월령에 맞는 분유를 선택한다.
② 개관 전 유통기간을 확인한다.
③ 뚜껑에 개관일을 기록한다.
④ 적당량에 맞게 분유를 제조한다.
⑤ 스푼 사용 후 위생적으로 보관한다.
⑥ 분유는 직사광선 및 냉장보관을 피한다.
♣ 수유 후 젖병 세척 및 소독 방법 ♣
① 다 먹인 젖병은 곧바로 씻는 것이 원칙이다. 바로 씻을 만한 상황이 아니면 물에 헹궈 분유(모유) 찌꺼기
를 제거해 준다.
② 젖병 세척솔을 사용하여 세정제로 꼼꼼히 닦아 기름기 및 분유(모유) 찌꺼기를 닦고 물로 여러 번 헹군다.
③ 젖꼭지 세척솔을 사용해 젖병 세정제로 분유(모유)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꼼꼼히 닦고 물로 여러 번 헹굼.
④ 큰 냄비에 물을 2/3 정도 넣고 끓인 뒤 젖병과 젖꼭지를 함께 넣고 2~3분 끓여 열탕 소독한다.
(보호자가 젖병 소독기 기계 사용 시 협의한 후 ⑤를 수행한다.)
⑤ 소독한 젖병은 젖병 소독 및 보관함에 넣어 건조시킨다.
※ 젖병은 반드시 1회 사용 후 ①~⑤의 세척과정과 건조과정을 거쳐 위생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 젖병 씻기 및 소독 tip
‧제대로 하는 세척과 소독은 매우 중요하며, 세균감염 예방에 필수.
①남은 분유 버리기
② 물로 헹구기
③ 모든 부속을 분해해서 씻기
‧젖꼭지 구멍도 헹군다.
‧먹고 난 후 바로 세척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 한 번 모든 부속을 분해해서 끓는 물에서 5분 이상 삶는다.
‧젖병, 젖꼭지 세척솔로 소독한 후 깨끗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 수유 관련 소모품 교체하기 ♣
젖꼭지는 영아가 먹는 모유(분유)의 농도나 먹는 양에 따라 알맞은 단계의 것을 제공한다.
보통 0~3개월에는 1단계, 3~6개월은 2단계, 6~18개월에는 3단계의 젖꼭지가 적합하다.
각 단계별 젖꼭지는 구멍 크기가 달라 영아가 한 번 빨 때마다 나오는 수유량이 달라진다.
따라서 수유 시 영아가 빠른 힘에 비해 수유량이 적어서 보채거나 우는 경우, 월령 및 수유 속도, 양을 확인하여 젖꼭지를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오랜 사용으로 인한 젖꼭지 색의 변색, 유치가 나면서 영아가 젖꼭지를 씹어 젖꼭지 구멍이 찢어지는 경우 등을 고려하여 적어도 3개월에 한 번 젖꼭지를 교체를 권장한다. 플라스틱 소재의 젖병의 경우 6개월에 한 번 교체를 권장한다.
출처: 아이돌봄 표준교육과정 교재
여성가족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