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rry Apr 13. 2024

UX 심리학 : 파킨슨의 법칙

시간제한은 또 다른 확장

파킨슨의 법칙(Parkinson’s Law): 시간제한은 또 다른 확장


정의

작업의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을 예상 가능하도록 제한하라.

파킨슨의 법칙은 “할당된 시간 내에 작업이 확장된다.”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작업을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사용자가 예상하는 시간으로 제한함으로써, 실제 작업 시간을 줄이고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이론입니다.


파킨슨 법칙은 영국의 행정학자, 사이릴 노스코트 파킨슨(Cyril Northcote Parkinson)이 1957년에 주창한 이론으로, 공무원의 수는 업무량과는 직접적인 관계없이 심리적 요인에 의해 꾸준히 증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파킨슨의 법칙은 시간제한을 통해 작업이 더 빨리 끝나도록 촉진하기도 하지만 시간제한이 없을 경우 작업이 종료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더 길어진다는 원리이기도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할 때 본능적으로 자신의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말입니다. 해당 원리를 염두에 두고 설계 단계에서 사용자가 적절한 시간 내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UX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UX에서의 중요성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예상하는 시간으로 제한하면,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빠르고 쉽게 목표에 달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UX에서 파킨스 법칙을 적용하면, 사용자는 불필요한 것에 시선을 뺏기지 않고 가장 중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에 집중해 서비스 이용에서 더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 적용 사례   

양식을 작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양식 작성에 걸리는 일련의 과정을 데이터 가져오기와 필수 정보 제한 등으로 최소화한다면 사용자가 예상하는 시간보다 더 빠르게 양식 작성을 완료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지도 서비스 또는 검색창에 무언가를 검색할 때 연관검색어 또는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더 빠른 시간 내에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결론

파킨슨의 법칙을 UX 적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효율적이고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작업 시간을 적절히 제한하고, 사용자의 기대를 초과하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자료

https://bootcamp.uxdesign.cc/how-parkinsons-law-can-improve-user-experience-design-20bab264f62b

https://iq.opengenus.org/parkinsons-law-in-ux-design/

https://medium.com/@belindakoech01/parkinsons-law-884da4ac17c7

이전 07화 UX 심리학 : 롱테일 효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