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rry May 14. 2024

UX 심리학 : 유혹 번들링

달콤한 유혹

유혹 번들링 효과(Temptation Bundling) : 달콤한 유혹


정의

사용자가 원하는 것(유혹)과 어려운 작업을 함께 묶어 어려운 작업을 덜 어렵게 만드는 전략

유혹 번들링 효과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필요하지만 하기 싫은 일과 즐거운 활동을 함께 묶어서 실행함으로써, 더 많은 동기 부여를 받고 장기적인 습관 형성을 도울 수 있는 심리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좋아하지 않은 사람이 운동을 할 때 즐거운 음악을 듣는다 처럼하고 싶지 않은 일을 개인의 즐거움을 부여해 더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UX에서의 중요성

유혹 번들링 효과는 사요 아작 어려운 작업을 미루지 않고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해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만들고, 장기적인 사용자 충성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효과를 적절히 적용하기 위해서는 즐거운 활동이 너무 지배적이지 않도록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하며 목표 활동에 대한 동기를 유지하며 동시에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 특정 유혹은 오직 특정 목표 달성을 할 경우에만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 특정 유혹은 모두에게 선호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과 목표에 맞게 설정해야 합니다.


실제 적용 사례    

어렸을 적 영어 학원에서 실시한 달란트 제도는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더욱 열정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숙제를 완성하는 등의 목표를 달성한 경우 달란트라는 가상 화폐를 받게 되고, 일정 수량의 달란트를 학원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영어학습이라는 필수적이지만 때로는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활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결론

유혹 번들링을 통해 사람들은 지루하거나 힘든 일에 대한 저항감을 줄이고, 더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전략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pubsonline.informs.org/doi/abs/10.1287/mnsc.2013.1784

https://jamesclear.com/temptation-bundl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