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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rry May 16. 2024

UX 심리학 : 무현금 효과

그 많던 현금은 다 어디로?

무현금 효과(Cashless Effect) : 그 많던 현금은 다 어디로?


정의

현금 대신 신용카드나, 모바일 결제 등의 비현금 결제 수단을 사용할 때 더 많은 지출을 하게 되는 현상

무현금 효과는 소비자들이 실제로 현금을 사용하는 것보다 비현금 결제 수단을 사용할 대 더 많은 돈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음을 말합니다. 비현금 결제 수단을 더 빠르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을 촉진하고 더 많은 소비를 유도합니다. 비현금 결제를 할 때는 실제로 현금이 손에서 빠져나가는 느낌이 없기 때문에 소비에 대한 직접적인 부담감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소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UX에서의 중요성

무현금 효과는 소비자의 지출 형태, 소비 패턴 그리고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현상은 프로모션 등의 마케팅 전략과 결합되었을 때 더욱 강해집니다. 이 전략을 통해 과도한 소비를 유도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이를 주의하며 소비 패턴을 관리해야 하며,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과 매출을 늘릴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합니다.


실제 적용 사례    

온라인 소비를 할 경우 대부분의 결제가 비현금 결제로 이루어져 있어, 고액 또는 불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경우에도 바로 또는 직접적으로 물품이 쥐어지지 않고 빠져나가는 현금 또한 손에서 느껴지지 않아 소비에 대한 직접적인 부담감이 줄어듭니다. 이때 많은 신용카드와 할인등의 프로모션으로 충동적인 소비를 하게 되고 건강하지 못한 재무 습관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결론

무현금 효과는 사람들의 지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현상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무현금 사회로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 현상을 이해하고 소비 패턴에 따른 전략을 제시한다면 구매 결정과 매출에 성과를 기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thedecisionlab.com/biases/cashless-effect

https://www.moneythor.com/2022/01/27/the-cashless-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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